-
-
컬러의 힘 - 내 삶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언어 ㅣ 컬러 시리즈
캐런 할러 지음, 안진이 옮김 / 윌북 / 2019년 12월
평점 :





색채는 정말 놀라운 현상이다. 색은 우리 주위에 언제나 존재하며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우리는 그 영향을 잊어버리곤 한다. 우리는 항상 색채에 관한 결정을 하면서도 그중 20퍼센트 정도밖에 인식하지 못한다. 우리가 어떤 옷을 입을지, 어떤 음식을 먹을지, 무엇을 살지, 어떻게 휴식을 취할지, 당장 아침에 커피 한잔을 어떻게 마실지를 결정할 때도 색깔이 개입된다. 우리가 색에 얼마나 많이 의존하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잠시 동안 세상의 색이 모두 사라진다고 상상해보라. 색이 없다며 눈앞에서 날아다니는 벌레가 우리에게 무해한 곤충인지 아니면 우리를 쏘는 곤충인지 어떻게 알겠는가? 지금 길을 건너도 안전한지, 음식이 잘 익었는지, 음식에 독성이 있는지 여부를 어떻게 알겠는가? (p.10)
우리는 색채 속에서 살고 숨을 쉰다. 그리고 모든 나라와 사회에는 그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색들이 있다. 색은 우리의 전통과 의식에 더 심오한 의미를 부여한다. 우리는 색을 이용해 명예와 성공을 기념하고, 안전을 수호하며, 행운과 장수, 번영과 다산, 사랑과 행복을 기원한다. 색은 정치, 종교, 역사와도 관련이 있다. 색은 정체성과 신념, 우리의 행동과 이 세계에서 나의 위치를 알려준다. (p.58)
색은 중요한 신호 체계다. 색채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우리에게 말을 건다. 우리가 착용하는 모든 것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어던 감정을 유발한다. 머리핀 하나, 액세서리 하나, 모자 그리고 신발과 속옷, 손톱에 바르는 매니큐어에 이르는 모든 것이 그렇다. 컬러가 있는 뭔가를 착용할 때 우리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대해 발언하는 셈이다. 그리고 의식하든 못 하든 간에 당신의 옷 색은 다른 사람이 당신을 보는 시선에 큰 영향을 미친다. (p.150)
우리는 언제나 컬러를 선택하며 살아간다. 아침에 입은 옷과 얼굴에 바른 화장품부터 내 방을 채운 물건과 인테리어까지. 컬러는 오늘의 나를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다. 여기, 색이 가진 힘을 탐구한 한 사람이 있다. 색과 감정, 색과 심리, 색과 성격, 나아가 색과 삶의 역학관계를 20년 동안 연구해온 캐런 할러. 그에 따르면 색은 상상 이상의 에너지를 지녔다. 색 하나만 잘 골라도 존재감이 커지고 컬러 조합만 잘해도 팍팍한 마음에 여유가 찾아온다. 색은 늘 곁에 있으면서 우리의 기분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고 생활을 바꾼다. 모든 색은 비밀스런 힘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그 힘들은 색깔의 수만큼이나 다채롭다.
진정한 나를 표현하는 색을 만나면 진실하고 정직한 태도로 나를 받아들이고, 인간관계도 잘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응용색채심리학자가 제시하는 '나의 인생 색 찾는 법'. 내 삶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언어 <컬러의 힘>. 노랑은 감정, 파랑은 지성, 초록은 마음, 빨강은 신체, 알면 알수록 신기한 색의 과학, 색의 역사가 페이지마다 가득! 그리고 전 페이지 모두 올컬러! 매일의 선택을 위해 유용하게 쓰여질 퍼스널 컬러 카드도 함께 한다. 컬러의 과학부터 컬러의 마법까지, 거의 모든 컬러의 이야기. 색은 우리의 삶에 지대하게 영향을 미친다. 머리카락색, 피부색, 눈동자색 등등 머리부터 시작해서 발 끝까지. 지금 우리가 입고 있는 옷만 하더라도 그날의 내가 어느 색의 옷을 입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천차만별이다. 어느 날은 레드로 강렬하게, 어느 날은 화이트로 깔끔하게, 어느 날은 블랙으로 시크하게, 어느 날은 핑크로 러블리하게, 어느 날은 블루로 시원하게, 이처럼 모든 색에는 에너지가 있다. 내가 어떤 색을 고르느냐에 따라서 존재감은 물론 마음에도 변화가 나타난다. 말 그대로 컬러의 에너지가 심리, 행동, 인생을 바꾼다. 색의 에너지를 우리 삶에 제대로 활용하는 법? 여기 다 담겨있다. 이제부터 저자가 들려주는 신기하고 놀라운 컬러의 비밀에 귀를 기울여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