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와인의 역사 한빛비즈 교양툰 5
브누아 시마 지음, 다니엘 카사나브 그림, 이정은 옮김 / 한빛비즈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뭔가를 축하하거나 기념하고자 할 때 항상 자리에서 빠지지 않는 와인. 와인의 한 해 소비량이 어느 정도일까?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국제와인기구 OIV의 연구에 따르면 2017년에만 대략 325억 병이 소비되었다고 한다. 무려 325억 병! 계산해보면 1인당 5병씩 소비한 셈이다. 어린이하고 100세 노인까지 합쳐서 말이다. 와인은 이제 전 세계적인 음료가 되었다. 세계 각국에서 소비되고 있다. 아주 외진 지역에서까지 말이다. 여건만 된다면 어디서든 생산되고, 심지어 폴리네시아나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처럼 전혀 예상치 못한 지역에서도 생산된다. 그렇다면 포도는 어디에서부터 재배되었을까? 포도 재배는 오늘날의 중동, 그러니까 아나톨리아 지방과 조지아, 아르메니아, 이란 사이 어딘가에서 시작되었다. 포도나무는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로 처음에는 야생 식물이었다. 그러다 인류가 와인 양조법을 알게 되면서 차츰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술의 신 바쿠스와 함께 여행을 떠나보자. 선사시대부터 오늘날까지 1만여 년에 걸쳐 펼쳐지는 와인의 놀라운 이야기. 메소포타미아와 그리스에서, 로마제국과 중세 봉건 유럽, 이슬람 세계와 아시아에 이르기까지 한 편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드라마틱한 와인의 역사! 와인의 보존 방법과 와인 생산 기술의 역사는 기본이요. 와인이 전파되는 과정을 지도로 한눈에 살펴보고 최신 와인의 역사와 고고학적 지식과 와인의 품종을 결정하는 전 세계 포도원의 탄생의 순간까지 와인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아낸다. 90년 전통을 자랑하는 프랑스 대표 와인 잡지의 편집장으로 세계 와인 업계에서 인정받는 와인 전문가가 들려주는 알아 두면 쓸모 있는 흥미롭고 유쾌하고 신비한 와인 잡학 상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