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하게 독하라 - 독한 Reader & 독한 Leader
오정욱 지음 / 북스오피스(Book's office)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강자이자 약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독을 가지고 있을까요? 저는 그 독을 책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독은 새로 개발할 수도 있고 이미 내 안에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발굴하는 데 쓰일 수도 있습니다. 세상의 갖은 풍파에 맞서 자신을 보호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흔히 ‘독한 사람’ 또는 ‘독하게 ~한다’는 표현을 합니다. 생존의 연장선에서 보면 늘 독한 것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표현이 강해 그렇지 사실 뭐든지 독하게 하지 않고서는 일정 수준 이상을 점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리는 단지 독하게 무언가를 해오던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독을 직접 만드는 일을 할 것입니다.

약한 고리는 스스로  끊어지거나 외부의 조그만 충격에도 쉽게 끊어집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독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재료와 환경,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독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무엇에 독을 쓸 것인지, 어떻게 독이 활용될 수 있는지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른 독들은 어떤 게 있는지도 살펴봐야 하고, 독이 가지고 있은 유용함은 무엇인지, 독을 취득하는 순서는 어떻고, 독과 삶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도 알면 좋을 것입니다. 독에 책을 대입해 생각해도 의미는 같습니다. 독하게 독하는 자가 생존할 수 있습니다. (p.17-8) 


 

책은 저자의 생각을 담는 그릇입니다. 책은 교과서처럼 O,X로 정답이 명확히 구분되는 내용을 담거나 단답형으로 정답이 나오는 질문을 하지 않습니다. 수학공식처럼 입력하면 나오는 답도 아닙니다. 세상의 모든 책에 대해 그 내용의 질적 수준에 대해 비판은 할 수 있어도 비난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읽고 나서 내 생각과 판단에 비추어볼 때 다르다고 생각할 수는 있어도 틀렸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책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저자의 관점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중요한 건 나의 선택과 판단입니다. 읽을 가치가 없다고 불평하기보다는 숨겨진 가치를 보지 못하는 나의 안목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p.30)

 

 

 

도서 <독하게 독하라>는 여느 책보다 작고 얇지만 이 한 권의 책이 주는 의미는 상당히 크다. 책을 읽으며 이제껏 내가 책을 제대로 읽었는지 스스로의 모습을 되돌아보면서 책을 읽어야 하는 의미를 두고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된다.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독서 타이밍은 언제가 좋은지,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등 많은 사람이 성공 비결로 꼽는 독서에 대해 저자의 생각은 막힘없이 이어진다.


저자는 말한다. 적절히 난이도를 조절해야겠지만, 막연히 어렵거나 생소하다고 책을 놓으면 질적 수준의 향상은 어렵다고. 아무리 책 읽는 양을 늘려도 새로운 세상에 다다르지 못한다. 양과 질, 어느 것이 우선이고,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를 가리기는 쉽지 않다. 양 속에 질이 있고 질 속에 양이 있다. 다만, 양을 늘릴 때는 어느 한 분야, 쉬운 책만 탐독하기보다는 생소한 분야의 어려운 책도 그 양적 증대의 목록에 포함시켜야 한다. 한두 시간 책을 읽고 인생이 바뀔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희박하다. 책에서 얻은 지식이 내 것이 되려면 의식이 무의식적으로 될만큼 단단히 굳어져야 한다.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보다는 내 인생을 변화시키고 내 인생에 가장 영향을 준 단 한 권의 책이 있어야 한다. 그 책에서 무엇을 보고 느꼈는지를 생생히 기억해야한다. 빠르게 한 번 보고 마는 책은 그만큼 빠르게 잊혀지지만 여러 번 반복해서 읽다보면 읽을 때마다 찾지 못했던, 보지 못했던 점들을 새롭게 발견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그래서 저자는 책을 대할 때는 한 번 보고 버리지 말고 두고두고 볼 것을 권한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반복해 이해될 때까지 보고, 매일 조금씩이라도 책과 만나는 시간을 반복해 내 삶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책을 읽는 자체가 즐거움이 되고 평생 함께 하는 습관이 될 수 있도록 책을 자주 접할 수 있는 독서 환경이 먼저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