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로페셔널의 시점 - 내일부터 일이 잘 풀리는 24개의 힌트
Otobe Daisuke 지음, 이영란 옮김 / 위즈플래닛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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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세계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노출이 많이 되는 경영 기법은 마케팅이다.

시장을 창조하고, 없던 소비자의 욕구를 끌어내며 

비슷비슷한 상품들이 앞다투어 시장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과 자본을 투자하여 생산해 낸 자사의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혹은 인상적으로 만드는 것이 마케팅이다.


이 책은 마케팅 프로의 시점으로 마케팅과 브랜딩을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책 표지에도 나와있듯, 소비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쉽게 쓰는 물건들이

마케팅을 넘어 어떻게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였는가에 대해서

범용성과 유용성이 높은 개념을 들어 4장에 걸쳐 소개한다. 


실무경험이 풍부한 사람보다는, 마케팅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이나

이제 막 마케팅 업무를 시작한 사람들에게 권할 만한 책이다.

혹은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거나 예측하고 싶은 사람들도

이 책을 통해 브랜딩이 성장하고 점유율을 높이는 일련의 과정을 이해한다면 

통찰을 갖도록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얻을 수 있겠다.


200페이지가 채 되지 않는 이 책은 많은 조직과 브랜드에서 

마케터, 리더, 프로들이 실행과 실험, 검증을 거친 결과를 모아놓았다.


기업 안에서도 '마케팅'을 말하지만 각자의 이해와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종종 의사소통의 오류나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물이 산출될 수가 있다.

따라서 애매한 단어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일관성을 가지고 체계화하며

조직원들이 공유해야하는 것이 마케팅과 브랜딩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임을

분명히 하며, 저자는 마케팅 프로페셔널의 시점으로 

개념을 단편적으로 쪼개어 차이점과 유사점을 비교하여 구분하고,

각 개념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P&G에서 17년간 근무하며 브랜드 매니저, 마케팅 디렉터로 일한 

저자 오토베 다이스케(를 왜 영어로만 적어놓았는지 궁금하다;; 왜???)가

미국 본사팀에서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주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으로 돌아가 다논 재팬, 유니레버 재팬, 닛산 자동차, 시세이도 등

다양한 제품군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 CMO를 역임하여 얻은 실전 지식은

세계와 교류하지만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에 있는 우리 기업의 

마케팅을 이해하는 데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다만, 새로운 관점이나 시장을 선도하는 최신 마케팅 방법에 대해

마케팅 프로페셔널의 제안은 어떤 것인지 궁금했을 독자에겐 아쉬움이 남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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