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의 화려함이나 현재의 안락함이 앞을 향해 나아가는데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삶이란 과거의 성취를 거부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 자리에 그냥 머물기를 결심하는 순간 사람을 늙어간다고 보면 된다. 늙음은 곧 쇠토를 의미한다. 물론 욕심을 줄이고 조금 가난하더라도 그 자리에 머물기를 원한다면 그것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당시니 계속되는 성장과 발전을 원한다면, 과거에 머물기를 단호하게 거부해야 한다. 끝없는 변화, 그 길만이 유일한 선택이다.
-88쪽

어려울 때 우선 마음을 좀 느긋하게 가져야 한다. 안달한다고 주위 상황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우선 건강을 챙기고 평안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고 긴장을 풀어보자. ''해는 반드시 다시 떠오른다''라는 낙관으로 무장하고 호황을 대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라고 생각하자. 모두가 어렵다, 어렵다 하는 이 순간 나에겐 좋은 기회가 있으리라고 믿고 주위를 차분히 관찰하자. 기회는 위기 속에서 나온다는 진리를 기억하라.
-111쪽

"배움은 단순히 머리를 굴리는 것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배우기 위해서는 인내심과 일관성,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자신의 행동을 되새겨 교정하려는 노력도 뒤따라야 한다. 내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 모든 노력이 일단 궤도에 올라서기만 하면 성장 잠재력은 거의 무한대로 확장된다."
-16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