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우.. 이건 정말.

요즈음의 한국 소설과는 판이하게 다른 느낌이다. 최근작들을 읽으면 뚜렷한 서사가 없이 허무와 공허가 이 세계를 대표하는 느낌인데(이런걸 두고 복잡한 현대사회를 반증하는 미니멀 문학이라고 하는건지^^,,) <고래> 는 아주 거대한 대하드라마로 서사의 서사의 서사, 끝없는 내러티브의 향연이다.

작가가 시나리오 작업도 하기 때문일까? 각각의 챕터를 영화로 찍어도 속편이 열두편은 더 나올 수 있을만큼 이야기가 아주 털게 많다. 게다가 흡입력 또한 장난 아니라서 첫장을 편 바로 그자리에서 마지막 장을 펼칠 때까지 궁둥이를 떼고 싶지 않다. 천명관은 정말 탁월한 이야기꾼이다. 만약 그가 조선시대에 태어났다면 틀림없이 저잣거리 제일가는 이야기꾼으로 이름을 날렸을 것이다. 할모니가 들려주는 전래동화 같은 이야기, 라는 사람도 많던데 사실 할머니는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지 않는다 ㅎ..

여기엔 인간의 말초신경을 건드는 모든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섹스, 돈, 성공, 죽음, 욕망 다시 섹스. 사실 외람되지만(..) 이 책의 8할은 섹스........ 라고 생각한다. 뭐, 사실 인간의 사고와 표현의 가장 원초적인 토대는 성일지도 모른다.

말 끝마다 그것은 ~~~의 법칙이었다. 하는 표현이 참 맘에 든다!! 어찌 되었든 타고난 글재주를 가진 작가이다. 그치만 결말로 갈수록 읭스러움을 금치 못했는데 춘희가 점보 등타고 bye bye.. 지구..⭐ 하는건 뭐랄까 약간 일본만화스러웠다. 그동안 늘어놓은 이야기들에게 책임지는 결말이 아니었다.

여담으로 <고래>는 원래 <붉은 벽돌의 여왕>이었다는데 출판사에서 반대해 <붉게 구운 슬픔>이 될뻔 하다가 최종적으로 <고래>가 되었다고. 갠적으로는 셋다 별로다 ㅋㅋ 고래로 할거면서 표지 색깔은 왜때문에 벽돌색이지.. ㅎㅎ... 그러고보니 고등학교때 할아버지 영어선생님의 심부름으로 이 책을 빌려다 드렸던 기억이 난다. 그 선생님은 이 책을 읽고 어땠을까, 그 쌤이 이런 자극적인 책을 읽는 모습은 상상이 안간다.

전체적으로 매우 잼나게 읽었지만 몬가 영혼의 울림..⭐ 이런게 있는 책은 아니었다 ㅋㅋㅎ 영혼을 울리는 책을 찾다니.. 팔등에 소름이 끼칠정도로 촌스러운 나,, ㅜ 그치만 책 읽기 싫어!! 한국소설은 노잼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저 않고 첫번째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 될거 같다. 이것은 추천의 법칙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2-15 08: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너가말해줘야지 2017-02-15 14:5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