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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은 사고력이다 - 껍데기 사고력이 아닌 알맹이 사고력을 키워라!
장연희 지음 / 경향BP / 2023년 2월
평점 :
껍데기 사고력이 아닌
알맹이 사고력을 키워라!
초등 중요한 시기 사고력을 키우는데 주력해야 수학을 못하고 싶어도 못할 수가 없다고 주장하시는 수학마더의
강력한 메시지!!!
저자도 수포자여서 누구보다도 수포자의 마음을 이해하며 아이들을 지도하는 과정과 경험에서 사고력 수업의 방법을 연구하셨다고 해요. 방법들의 귀결에서 중요한 핵심은 "사고력" 이였고, 사고력 수학이란 무엇이며 어떤 방법으로 이끌어야 효과적인지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였어요.
많은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장착되어야 할 수학적 사고가 잘못된 방식으로 인해 위기에 처하게 되고 그 위기의 늪에서 나오지 못해 결국 포기해버리는 안타까운 과정들이 발생하지 않을려면
시작부터 달라야함을 강조하셔요.
수학은 많은 학부모님들에게도
걱정거리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조기교육으로 수학감각을 키우기위해 영유아기때부터 사교육시장에 들어가게 되지요. 놀이, 교구 수학에서
학교에 들어가서는 선행, 심화 등 다양한 이슈들에 휘둘려가며
이 방법이 맞을까?
저 방법이 맞을까?
어떻게 해야 수학을 잘하게 할 수 있을까?
늘 고민을 하게 되지요.
그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바탕은
"사고력"이고
이 사고력이 바탕이 된 수학은 결코 배신하지 않음을 자세히 다뤄놓았어요.
먼저 아이들의 상태진단부터 들어가야겠죠.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정말 축하할 일입니다. 아이의 수학이 탄탄하다는 것이니깐요.
아이한테서 이런 말 들어보셨지요?
" 도대체 수학이란 과목은 누가 만든거야?
왜 수학공부는 해야하는거야?"
아이들이 호소가 느껴지지만 꾸역꾸역 이끌고 이끌려가는 부모와 아이들도 괴로운 시간들이지요. 그러다 결국 멈추는 수학으로 가게 된다면 돌이키기 힘들지요.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사고력 수학이 필요하다고 해요
수학이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
기호와 수식을 보고 머릿속에서 상황이 그려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을 기호화하고 수식화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하고
이것이 바로 사고력 수학이라고 해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일상생활 속에서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찰- 형상화 -추상화라는 과정들을 착실하게 훈련해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저자는
기계적으로 많이 하는 연산,
사고력 교재들도 진정한 사고력을 키울 수 없다고 해요.
연산은 수학 도구일 뿐이고 현상을 보면 바로 기호로 기호를 보면 바로 현상으로 바로 바로 호환될 수 있어야 하며 스스로 그림을 그려가며 생활 속에서 해결해야 거부감없이 잘할 수 있다고 해요.
사고력은 진정 남이 대신해줄 수도
머릿속에 넣어줄수도 없는 일이니만큼
올바른 방법으로 스스로 단련시키고 훈련시켜야 힘이 길러지는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쉬운 문제부터 차근차근 혼자 힘으로 해나가는 게 중요하네요.
저자의 전매특허 사고력 키우는 수학방법으로 NPNP방법을 제시해줘요.
'No Pencil No Paper'의 약자로
사고는 머릿속에서 이루어지고 이 힘을 기르게 하기 위해서는 골똘히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고안해 냈다고 해요.
예시와 함께 아이들의 다양한 사고신장의 모습을 보면서
"생각을 하게하려면 좋은 질문으로 아이들이 많이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거구나"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어요.
세부적으로 학년별 수학교육과정들을 영역별로 추려서 각 학년에서 꼭 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집어주고, 놓지면 절대 안되는 개념들을 언급해줘서 좋았어요.
그리고 잘못된 상식들도 바로잡아주니
의미있는 시간이였어요.
현주소를 알고,
사고력 수학이 무엇이고,
사고력 수학의 중요성을 알았다면 중요한 것은 방법이지요.
연산의 경우, 유 초등은
수와 숫자의 차이와 기호의 의미를 먼저 연습해서 머릿속에서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어야 나중에 응용 문제도 복잡한 문제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
단위를 정확히 이해하는 법,
끼리끼리의 중요성,
분수와 소수에 대한 이해,
둘레와 넓이에 대해서 정말 알기 쉽게 생활과 밀접하게 설명해주셔서
아이에게 읽어주었어요.
이 부분은 정말 좋았어요^^
책 곳곳에서 꿀팁들이 나와서 활용하기 좋았어요.
유초등저학년 때부터 이 책을 안다면
수학을 아주 재밌게 잘 접근시킬 수 있겠다는 점에서 좋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수학이 될 수 있겠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였어요.
양치기로 문제속에서 파묻혀 수학을 괴롭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적은 양을 풀더라도 의미있게 스스로 풀면서 끙끙거리며 깊이 있게 생각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는 것이 결국 아이가 수학을 가까이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수학을 시작할 때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