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한글 공부 1 : 자음과 모음 편 처음 한글 공부 1
김미라.김수정.이지선 지음, 최은지 그림 / 더블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력 16~20년 차 현직 초등 교사로 2020년부터 '기초 학렵 문해력 전담 교사'를 맡으시면서 한글 지도를 전문적으로 지도해오셨고,

2021년에는 <초등 문해력 수업>을 공동 집필하셨어요.

기초 학력(문해력) 실천연구대회 수상 및 논문 집필 활동을 통해 '한글 지도와 문해력 분야' 의 연구도 계속하고 있다고 하시네요.

이러한 이력으로 교실 현장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지도 노하우 그리고 지속적으로 연구하신 결과로 낳은

<처음 한글 공부> 책이라 더욱 신뢰가 가고 집에서 한글 지도를 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받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의 특징적인 점은 소리 문자인 한글의 특성에 맞게 발음 하는 법을 중심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그래서 아이와 그림을 보며 따라 읽으면서 소리와 글자를 연결해보고 음에 맞는 글자를 찾아보면서 익힌다는 점에서 발음을 이해하고 익히는 데 유용했어요.

재밌게 잘 따라하면서 하더라고요.

 

또 모음, 자음, 결합된 한글자, 단어 등 차례대로 원리를 이해하며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논리적으로 이해하며 습득한다는 점에서 좋았어요.

아이들 키우면서 여러 교재를 이용해봤는데 원리를 잘 갖춘 부분은

한글이 나르샤라는 교재와 비슷했어요.

시중에는 통글자로 시작하는 교재가 있고 원리로 시작하는 교재(소리 중심의 체계적인 한글 학습법이라고 제시하시네요.)가 있는데 이 책은 두 가지 다 갖췄다는 점에서 연구하신 선생님들의 노력이 엿보였어요.

 

음절표를 이용해 글자를 읽는 연습도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되어있고,

배운 것들을 재미있게 복습할 수 있도록 놀이들을 첨부해 지루함 없이 즐겁게 학습하고 입힐 수 있게 되어 있었어요.

 

역시나 복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따라쓰기를 하면서 연습할 수 있도록 특별부록도 첨부되어 있어 정말 좋아요.

특별부록 2에서는

한글 공부시키면서 대표적으로 궁금해하는 점들을 Q&A로 엮어서 설명해주세요.

이 부분은 많은 예비 학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이라 유익한 부분인 것 같아요.

특히나 첫 아이 부모님이시라면 더욱 큰 도움 되실 듯 해요.

막내가 예비 초등생인데 <처음 한글 공부> 교재로 해보니 재밌게 잘 하네요. <처음 한글 공부1: 자음과 모음편>을 활용하니 더 쉽게 잘 이해해서 한글 금방 뗄 거 같아요.^^

현직 문해력 전담 초등 교사의 집약적 한글 비법이 쏙쏙 들어있고

많은 연구를 통해서 만들어진 교재라

매우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었어요.

한글 시작하고자 한다면

<처음 한글 공부> 교재 꼭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려요^^

2권도 매우 기대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