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를 깨우는 보드게임 -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는 아이들의 비밀
김한진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5년 차 현직 초등교사가 전하는 놀면서 똑똑해지는 24가지 방법

" 언어, 수학 능력부터 공감 및 감정 조절 능력까지! 보드 게임을 통한 실질적 학습 솔루션 제시"

스마폰에 뺏긴 아이의 뇌

더 이상 두면 안됩니다!!!

보드게임을 하는 매 순간

아이의 학습 에너지는 올라간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제가 아이들 어릴 때부터 중요시 했던 가치관을 다시 리마인드할 수 있었어요.

 

희 가족은 주말마다 보드게임을 많이 했는데 어느 순간 잘 안하게 되어서

책 읽고 더 더욱 함께 많이 보드게임을 해야겠다는 생각의 전환이 생겨서 좋았어요.

"배움은 아이들이 선택할 때 이루어진다"

"배움은 내가 아니라 뇌가 한다."

-p.8~10-

우리가 어떤 것을 배우고 뇌 속에 입력된 정보들을 단단하게 연결하려면 반복하는 경험이 필요한데 이 반복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가 바로 감정이라고 해요.

좋은 감정이 들었던 경험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지속적으로 반복한다고 해요.

그래서 배울 때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고 좋은 감정으로 배움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시작했을 때 이루어진다는 점이였어요.

즐거움과 자발성이 스민 배움의 선택이 일어나면 반복하게 되고 뇌는 배움을 저장하게 된다는 내용에서

'이거구나. 이것이 곧 학습하는 뇌와

연결되는구나' 하고 깨닫게 되었어요.

그 시작선에서 선생님께서 보드게임을 강조하시는 이유가 명확해지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해 마음을 물꼬를 트게 되고 친화력까지 형성시켜주는 많은 매력을 가진 "보드게임" 에 대해서 그저 단순히 학습에 기초를 재밌게 다진다, 재밌다, 단합과 화합을 위해 좋다로 생각했는데 그 이상의 가치가 있었다는 것을 구체적인 뇌과학적 설명과 저자의 경험담과 노하우 모두를 녹여 놓으신 거 같아 배울 점이 많았어요.

 

읽으면서 학교에서의 사례들이 많다보니 전국의 수많은 선생님들께서 읽어보시고 적용해주시면 참 좋겠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지만 가정에서 가족들이 함께 하면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렇게 장점이 많은데도 안 하실겁니까?'

하고 말씀주시는 것 같아

집에 있에 있는 보드게임에 다시금 눈이 계속 가더라고요. 도치맘카페서 샀던 보드게임들이 사실 잠자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보드게임도 아이의 뇌도 다 깨우게 되었어요.

 

몸으로 직접 체험할 때 뇌는 더 잘 받아들이고 잘 기억하고 오래간다는 점^^

보드게임을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또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 후에는 다양한 보드게임을 상세히 소개 설명과 더불어 QR코드로 들어가면 영상과 함께 게임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해둬 필요한 게임을 손쉽게 해 볼 수 있게 코칭 해주셨어요.

 

그리고 교실과 생활속에서 보드게임을 어떻게 활용하시는지부터 게임화했을 때의 효율과 능률에 대한 사례들이 나와서 인상깊었어요. 저도 접목해서 해보고 싶었어요. 게이미피게이션으로 된 영어를 아이들이 하고 있어서 이 효과를 알고 있었기에 더 쏙쏙 들어왔어요. 많은 교사들이 활용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함께 들더라고요.

보드게임이 단순 재미와 흥미로 시간을 보내는 어떤 수단이 아니라 그 속에서 우리 뇌의 움직임부터 학습의 역량과 기초 등 많은 부분이 일맥상통하여 도움이 되고 이것을 기반으로 잘 활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매우 크다는 것을 책을 통해서 많이 배웠어요.

학습을 바라보는 시각부터 그 전에 다져할 중요한 감정의 경로와 기전부터 큰 맥락과 줄기를 배울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어요.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이렇게 하면 성적이 오르고 학습에 도움이 되고 하는 방법론적 교육서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더 기본적인 마인드셋을 배우고 깨닫는 시간이라 저부터 리마인드 할 수 있었어요.

그 동안 보드게임을 그냥 재미로 했었는데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시니 책을 읽고 중요성에 대해서 확실히 알게 되었어요.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차이가 많을 거 같아요.

자발성과 재미로 이루어진 체험!!

이것이 결국 배움의 뇌이고 학습의 뇌를 형성하는 것임을 진하게 배웠어요.

너무나 유익했어요.

아이가 공부하게 하고 싶다면

배움을 일으키고 싶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유아, 초등 학부모 모두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