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를 위한 시 - Post-BTS와 K-Pop의 미래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2
이규탁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Z를 위한 시 / 저자 이규탁 / 출판 21세기북스


인생명강은 대한민국 대표 교수 진의 강의를 엄선하여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 사이트를 제공한다.

Z를 위한 시 이 책은 인생명강 시리즈 12번 째 도서로서 BTS를 위시한 케이팝 현상의 세계사적 의미를 톺아 보고, Z세대에게 미치는 전 방위 적인 영향력과 BTS 다음의 '4세대' 케이팝에 대해 전망해보는 케이팝-젠지 융합 교양 서다.

케이팝의 정의부터 시작해 케이팝 형성의 역사적 배경과 장르 적 특성,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왜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젊은 세대가 케이팝에 빠져 있는 지를 아울러 다룬 교양 인문 도서이다.


케이팝은 음악을 기본으로 하지만 시각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그것을 실제로 행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가 더해져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 만으로 케이팝을 정의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글로벌 한 감각의 음악적 형식, 춤, 패션과 외모 등의 외적 이미지, 독특한 미학의 뮤직비디오, 특유의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높은 의존도, 가수에게 요구되는 미덕과 펜과 가수 사이의 독특한 관계, 그리고 음악을 만들고 유통하는 방식 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 비로소 장르로서의 케이팝이 완성된다.

신세대 댄스 음악이 그랬던 것처럼 케이팝 역시 항상 열려 있는 자세로 틱톡, 유튜브 혹은 유튜브 쇼츠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를 이용해 최첨단 음악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1990년대 후반 케이팝이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에 알려지기 시작하고 25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리고 지금 케이팝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하나의 장르로 자리매김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싸이의 강남 스타일, BTS로 이어진 케이팝의 성공 이후 많은 것이 달라졌다. 도대체 왜 이렇게 전 세계 사람들이 케이팝을 좋아하는 것일까?

해외에서는 케이팝을 특정 세대인 젠지 혹은 MZ세대들이 좋아하는 음악 혹은 그들의 문화적인 상징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전 세계 젠지들의 일반적인 생활 패턴이나 행동 패턴, 그리고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 등은 국가나 지역 별로 크게 다르지 않다.

케이팝은 이처럼 인터넷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문화다.

강남 스타일의 경우처럼 시각적으로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고 춤도 따라 추기 쉬워서 팬들이 이를 패러디하거나 커버 댄스 하는 경우가 아주 많았는데 이것이 바로 케이팝의 전형적인 특성이다.


Z를 위한 시 이 책의 3부에서는 BTS의 예시를 통해 케이팝이 세계적으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또 케이팝과 젠지의 특성을 어떻게 연관 지어 분석할 수 있는지도 다루었다.

1960년 대에 비틀즈가 그랬던 것처럼, BTS는 이 시대 문화를 상징하는 아이콘이자 '차세대 리더' 로 불린다. 그들의 영향력은 글로벌 팬클럽 '아미' 의 능동적인 팬덤을 불러 일으켰고, 그 팬덤은 다시 세상을 움직이는 선한 영향력으로 이어졌다.

BTS 의 세계적인 성공을 이해하기 쉽게 'Z를 위한 시' 이 책에서는 네 가지 키워드로 구분하여 다루었다. BTS는 미국 LA에서 열렸던 K-CON 무대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 자연스럽게 북 미권 에서 가장 먼저 충성도 높은 팬 층을 만들어나가기 시작했다.

BTS는 이렇게 한국에서 보다 미국에서 더 먼저 인기가 형성되었고,미국에서 형성된 인기가 한국으로 역 수입 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BTS를 비롯해 케이팝 3세대를 대표하는 많은 가수들과 기획사 들은 한국이나 동아시아 뿐만 아니라 미국, 서유럽,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중동 등 세계 곳곳의 팬들을 겨냥한 콘셉트로 음악을 만든다. 시장이 이렇게 달라졌다는 것은 케이팝이 로컬 음악을 뛰어넘어 글로벌 음악의 한 장르로 자리 잡았다는 뜻이다. 케이팝은 이제 4세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그 과정에서 케이팝은 어떤 변화를 거치게 될까?

Z를 위한 시 이 책의 4부 Beyond the BTS, 케이팝 4세대가 온다 에서 상세하게 다루었다.

케이팝의 과거, 현재, 미래를 속도 감 있으면서도 충실하게 전달하는 Z를 위한 시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세대의 케이팝과 새로운 세대의 수용자에 관한 벅찬 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었다.

케이팝이 세계화 되는 과정에서 많은 해외 출신 멤버들이 케이팝 산업으로 유입되었다. 이들은 자신들의 출신 국가에 소속 그룹과 케이팝 전반을 알리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다. 4세대 이후의 케이팝은 더 이상 해외 시장 진출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다른 문화에 대한 더 많은 이해와 수용, 교류를 위해 더 큰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