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백책백강 선정 이후 시즌 1 강의를 진행하며 올린 sbi의 글입니다.

 

 

. 백책백강 기획과 목록 선정 과정


1) 출판 전문교육에서 인문 독서교육으로, 책을 둘러싼 담론의 현장으로 나아간다

2005년 5월에 개원한 서울북인스티튜트(이하 SBI)는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464-53번지에 있다. ‘출판인 꿈의 공장’이라 불리는 이 건물은 18개 출판사가 출연한 설립 기금과 독서진흥특별회계 지원금, 67개 출판사의 기부금으로 세워졌다.
개원한 지 만 7년의 성과는 교수 170명, 교육 과정 169과정, 교육 횟수 396회, 수료 인원 7,447명이라는 숫자로도 확인할 수 있다. 출판편집자 입문과정에서부터 회계와 경영관리, 웹마케팅, 인디자인 등에 이르기까지, 편집자, 마케터, 디자이너, 경영자를 위한 입문·향상 과정에 깊이와 다양성을 고루 갖춘 출판 전문교육을 충실히 해왔다.
이제 직업적 전문교육의 기반을 다진 SBI는 출판인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독서교육, 책 읽기와 담론의 즐거움을 향유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하려 한다.
책을 만들고 파는 출판인의 생활과 책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다. 그러나 출판인은 순수한 독자로서의 면모는 잘 갖추기 어렵다. 어떤 차원에서든 책을 자료이자 정보 매체로 이용하는 직업적 습관 때문일 것이다. 또한 독서 행위는 저자와 독대하며 홀로 수행해야 한다는 오래된 편견도 쉽게 책을 들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이다. 과중한 업무량과 복잡한 인간관계 속에 놓인 출판인이 독서를 위한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것이 이번 ‘백책백강’ 프로젝트의 한 단초다.
좋은 책은 함께 읽을수록 그 뜻이 더욱 새롭고 깊어진다는 신념에서 ‘백책백강’은 시작되었다.


2) 출판인에게 추천받고, 자문위원에게 검증받다

2011년 겨울, 한국출판인회의 소속 출판인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출판인으로서 함께 읽고 싶은 책’, ‘저자 또는 관련자의 강의를 직접 듣고 싶은 책’을 추천받았다. 갈라파고스 임병삼 대표부터 불광출판사 천은희 편집자에 이르기까지 경력과 연령이 다양한 출판인 121명이 230권의 책을 추천하였다.
SBI는 추천도서 230권의 목록을 100권의 목록으로 만들기 위한 6인의 운영위원을 구성하였다. 현 SBI 원장 정은숙(마음산책 대표), 교육위원장 조재은(양철북 대표), 유재건(그린비 대표), 주연선(은행나무 대표), 김기옥(한스미디어 대표), 이홍(웅진씽크빅 단행본사업본부장) 운영위원은 2012년 봄부터 여름까지 8차례의 회의를 거쳐 119권의 목록을 만들어냈다. 운영위원회에서 논의된 사항은 강의를 개설할 경우 강사 섭외와 주제의 유효성, 출판인의 전문성과 관심의 적합성에 집중되었다.
이후 책 전문가로 활동하는 자문위원 4인을 구성, 119권의 목록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한기호(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소장), 이권우(한양대학교 교수), 고명섭(한겨레신문사 문화부장), 이현우(러시아문학 전문가, 『로쟈의 인문학서재』 저자)는 119권에 대해 판본의 완역 여부와 번역의 질, 출판시장에서의 절판 여부 등 꼼꼼한 자문을 해주었다.
이로써 최종적으로 100권의 목록을 완성하였다.


2. 백책백강 목록의 특징


1) 출판인이 직접 선정하고, 강의를 열고, 함께 읽는다

그간 권장 도서라 하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남녀노소나 교육 수준과 상관없이 임의의 독자를 대상으로 추천해온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 목적이 전문성과 깊이를 창출하기보다 호기심을 이끌어내는 데 집중될 수밖에 없었다. 분야와 관심사를 넘어 책을 두루, 거기다 웬만큼 깊이 익혀야 하는 출판인들로서는 마땅한 지침으로 삼기에 부족함이 따른 게 사실이다. 출판인들이 ‘의도치 않게’ 관심을 공유하지 못하고 각 분야에서 좋게 말하면 전문화, 나쁘게 말하면 파편화된 데에는 이런 이유도 없지 않다.
이번에 선정한 100권의 책은 출판인들이 지식과 관심을 공유하는 데서 나아가 지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자구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출판인들 스스로 머리를 맞대고, 필요하면 전문가에게 자문하여 ‘출판인으로서 함께 읽고 싶은 책’, 그리고 ‘저자 또는 관련자의 강의를 직접 듣고 싶은 책’을 뽑았다.
당연히 출판이라는 지식산업 분야의 색깔이 드러날 수밖에 없는데, 목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2) 국내서 29권, 번역서 71권, 동양 40권, 서양 60권
—플라톤에서 나오미 클라인까지, 일연에서 천정환까지


먼저 동서고금을 가리지 않고 인류 지성의 총체라 할 29권의 국내서와 71권의 번역서를 뽑았다. 동양에서는 손자의 『손자병법』, 장자의 『장자』, 사마천의 『사기열전』, 일연의 『삼국유사』까지, 서양에서는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지역으로 나누면 동양 40권, 서양 60권 정도로 고대, 중세, 근대, 현대까지 역사와 지성의 흐름을 편견 없이 공정한 시선으로 헤아릴 수 있도록 고르게 배분했다.
분야별로는 비록 엄밀히 가를 수 없지만 문학 약 20권, 과학 및 수학 약 10권, 그 외 역사·예술·정신분석학·법학 등 인문 및 사회과학 도서로 나머지를 구성했다. 이른바 지성의 비영역화·비경계화를 도모하는 시도다. 학제간 연구의 필요성은 이제 새삼 강조하기가 무색할 만큼 익숙한 말이 되었다. 학문 곁에서 학문의 촉매제 역할을 하는 출판계 역시 이 흐름에서 자유로울 리 없다. 어쩌면 ‘이제야’라는 수식어가 옳을 만큼 그간 출판인들이 타성에 젖어 자기 보금자리를 공고히 해오지 않았나 싶다.
한 울타리에 갇힐수록 책이라는 결과물은 구닥다리가 되고 도태하게 마련이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손자, 장자 등 읽을수록 새로운 고전에서부터 나오미 클라인처럼 이 시대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주목받는 저자의 저서까지 아우른 백책백강 목록은 그런 면에서 출판계 통섭의 첫걸음이고자 한다.
책의 시공간적 배경과 갈래를 넘어 목록에서 눈에 띄는 또 다른 특징은, 풀어 쓴 해설서보다 원전 읽기를 강조한다는 점이다. 손자, 장자는 말할 것도 없고 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니체, 지그문트 프로이트, 나아가 현대 철학계에서 독보적이라고 할 슬라보예 지젝 등 쉽지 않은, 그러나 쉽게 다가설 수 없기에 매력적인 텍스트들이 일독을 기다린다. 풀어 쓴 해설서가 지류라면 이 책들은 이미 숱한 지류를 낳은, 앞으로도 숱한 지류를 낳을 이른바 ‘원류’다. 이런 책들을 읽는 건 원전을 직접 맞닥뜨림으로써 텍스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의 독법과 해석, 안목을 바탕으로 메타텍스트에 대한 눈을 넓히기 위한 시도다.


3) 명강의로 이끌어내는 지식의 봇물

책을 읽는 데서 끝난다면 백책 선정의 의미가 줄어든다. 다시 말하지만 이 시도의 궁극적 목적은 출판인들이 자기 구획에서 나와 서로 지성을 공유하고 끌어올리는 데 있다. 그러려면 각자의 지식과 해석을 나누고 비판할 소통의 장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목록을 토대로 저자 또는 해당 연구자의 강연을 계획하고 있다. 당연히 국내 저자들의 강연이 먼저일 텐데, 신영복, 김우창, 천정환, 강신주, 고병권, 정민, 고미숙, 고종석, 강준만, 진중권, 법륜, 최재천, 김동춘, 신재식, 장대익, 김윤성, 강명관, 이진경, 조정래, 정희진, 김두식(이상 백책 목록 순) 등 이 시대를 대표하는 학자와 작가들의 강의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누구나 읽은 연 하지만 아무도 제대로 읽지 않은(제대로를 꼭 붙이지 않아도 될 일이다) 책이 고전이라는 박상훈 대표의 말씀마따나 ㅋ 마키아벨리를 모르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군주론이 마키아벨리의 저서라는 것도 모두가 알지어다. 그러나 군주론을 읽은 이는 얼마나 있을까. 최장집 교수님의 말씀에 따르자면 군주론을 제대로 이해한 사람은 과연 있기는 할 것인가?

 

어제 후마니타스의 새 책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강연회에 다녀왔다.

서문을 쓰신 최장집 교수님께서 군주론의 주요 장 및 이론에 대해 강연하시고 새 번역자인 박상훈 대표께서 어떤 관점의 새 번역인지 무엇을 주목했으면 좋겠는지에 대해 얘기하셨다.

 

정치, 특히 우리나라의 정치-_- 에 대해 먼저 떠오르는 권모술수, 책략, 비열함을 가리지 않는 수단 따위의 시조격으로 비치는 마키아벨리가 사실은 '정치', 공동체(국가)를 위한 실천적인 행위로서의 정치 그 자체에 생명을 불어넣은 '정치의 발견' 자라는 것.

스스로 이렇게 말했다고, "나는 정치의 영역에서 (신대륙을 발견한) 콜롬부스이다"

 

그의 현란하고 중의적이고 서로 대치하는 것처럼 보이는 텍스트 때문에 그를 제대로 해석하기가 어려웠으나 요즘 해석의 대세는 그를 "민주적" 공화주의자(예전 해석의 대세는 그를 귀족적 공화주의자로 봤다능)로 본다는 것.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의 하위/실천적 영역으로써의 정치 말고 새로운 정치학을 만든 혁명적 사상가이지만, 언어 자체는 종교적인 언어이고. 그의 '예언자'(무장한 예언자와 무장하지 않은 예언자, 6~7장)는 막스 베버의 '카리스마 지도자'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것.

 

선과 악이라는 이분법적 도식은 정치에 있어서 총체적으로 재구성되고 재판단되어야 한다는 것을 마키아벨리가 역설하고 있으며, 기독교의 유순한 덕을 부정하고 '비르투'란 새 도덕의 가치를 주장하였음에도(그 두개의 덕이 양립 가능하지 않음에도) 18장에서 지도자(군주)에게 신앙심 깊은 모습(척)을 강조하는 등.

 

 

책을 사가지고 갈까 하다가 에라~ 하고 그냥 갔는데 오옷 30% 할인! 횡재했다~ ㅋ

그리고 서문도, 군주론 본 텍스트도 어제 설풋 본 바에 의하면 쉬이 읽힌다, 그게 강연의 (하룻동안의) 힘인지는 몰라도 ㅋㅋ

 

'제대로' 읽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새 번역자의 관점과 해석에 기대어 군주론 첫번째 읽기를 시작하련다!

 

 

그런데 현재의 우리 정치가 하도 심난스러워 거기에 대한 날카로운 어떤 소회도 좀 들을 수 있으려나 기대했지만 너무 조심하셔서 좀 실망 -_-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란츠 카프카, 조르주 바타유, 토머스 드 퀸시(는 이름도 낯선-_-), 그리고 사무엘 베케트라니.

 

이 총서는 내가 선뜻 다가설 수 없는 곳에 있다.

내 지성이 그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수준이라는 것이 명명백백 밝혀질까 두렵고 저어되는 것.

 

그럼에도, 4권째 출판에 부쳐 알게 된 이 총서는 매혹적이다. 닿을 수 없는 곳에 있지만 아름다운 신포도.

그리고 네번째 책은 파리지앵 나탈리 레제의 이름과 더불어 제목이 주는 울림이 있달까, 끌리는 느낌.

 

이벤트 신청해놓고도 책을 살까 말까 두어번 고민하다 최종 접었;

그리고 이벤트 당첨되고 책도 안 읽었는데 가도 될까 고민 수백번;

결과적으로는 용기내서 다가간 나를 칭찬해주고 싶군 ㅋ

 

덕분에 오늘 아침 한결 수월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책을 펼쳐들었고, 덕분에 나탈리 레제의 아름다운 글에 흠뻑 빠졌으니.

 

아직 1/4 밖에 못 읽은 관계로 책 얘기는 나중에(할까 과연? -_-ㅋ)

 

어제 김예령 선생님이 던져주신 얘기들 중 두서없이 어떤 것들을 메모했는데, 그 메모가 사라졌다! ㅜㅜ

 

마지막에 이 책을, 그리고 베케트를 이해하는? 연관되? 주제어? 단어들도 불러주셨는데

 

탄생, 연옥, 추락(하강), 유령 밖에 생각이 안나네 ㅠ

 

번역자와 편집자의 싸인을 받은, 현장구매한 내 책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