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움직이는 말 - 그들의 욕망, 그들의 니즈, 그들의 관점으로 이야기하라
박유진 지음 / 센추리원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매일 같이 대화를 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상대방과 유지를 하면서 우리는 말에 대해서 생각을 여러번 해보게 한다. 내가 말을 잘하고 있는지 말실수를 한것은 아닌지, 말을 한번 하면 다시는 되돌릴수가 없기 때문에 신중해야 할 필요도 있겠지만 설득력있고 논리적으로 말을 잘 하는것 또한 자신의 역량적인 부분이라고 할수 있을것이다. 리더는 항상 말을 하고 사람을 움직이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 있어서 더욱 고민이 될것이고 그 자리에 올라간 사람이 아니더라도 매일같이 말을 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일상적인 일이기 때문에 과연 사람을 움직일수 있는 말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여러모로 생각을 해보게 한다. 저자는 소비자언어 전문가로서 활동을 하면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움직일수 있는 말을 할수 있을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면서 소비자언어전략이라는 부분을 조금 더 체계화를 시키는 과정을 만들어오셨다. 자신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것이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살펴본다고 하면 자기중심성, 자기고양성, 인지보수성이라는 개념이 등장을 하게 되는데 우리는 자신에게 필요로 하게 느껴지는 정보만 선별해서 접근을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해서 설득을 하는 과정도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결과를 만들수 있다. 단순하게 접근해본다고 하면 상대방에게 정보처리 관점을 분석하는 시간을 조금은 가져보는것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바람을 이야기에 많은 부분에 접근을 하면서 자신이 본격적으로 하고 싶은 말에 대해서도 전달을 하면서도 충분히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수가 있다. 

 기업들은 미디어 광고나 매체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기업에서 말하고자 하는 부분에 대해서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을 하지만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다양한 가치를 부여하지 못한다고 하면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당할수 밖에 없다. 인식하고 기업하기 쉬운 내용을 통해서 진심을 담는 메시지는 소비자들에게도 이러한 마음이 상업적인 내용들보다는 조금 더 편안하게 인식을 할수 있기 때문에 접근이 좀 더 용이할수가 있다. 이 밖에도 마케팅적인 방법에서 생각해볼때 소비자 언어라고 하는 것은 상당부분 기업에서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있는 부분이면서도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이라고 할 것이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이런 글귀와 문구를 통해서 친숙한 이미지가 생긴다고 하는 것이 다양한 프로세스의 한 단계가 될수가 있겠다.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하거나 프리젠테이션을 할때에도 어떠한 부분에 대해서 강조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되는데 실수를 하고 간과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눈높이를 맞출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으로 접근을 할수 있다면 누구에게나 내용을 편안하면서도 진정성있게 전달할수 있는 말하기를 할수가 있을것으로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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