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원하는가 - 이젠 플랜 B를 준비할 시간
믹 유클레야 & 로버트 L. 로버 지음, 김화곤 옮김 / 사공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책의 서문에 보면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킬수 있는 4가지 질문이라는 말이 나온다. 그 질문은 나에 대한 성찰에 대한 질문이다. 누구이고 무엇을 원하는가 그리고 어디에 있고 왜 거기에 있는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이고 나의 동지들은 누구이고 나는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이다. 그 과정에서 우리들을 고민을 해보게 된다. 무엇이 과연 나에게 맞는 길이고 정도인지를...

 

 우리는 인생의 여로에 많은 갈림길에 서게 된다. 그것이 옳은 일이든지 그렇지 않은 일이든지 우리는 항상 판단을 하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잘되는 판단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배우는 것들을 보면 많은 일들이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궁극적으로 성공이라는 것 또한 우리들의 잣대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게 된다. 누구든지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우리들이 선택하는 것에 대한 결과도 달라질수 있다. 하지만 자기 인생에 있어서 성공이라는 것은 금전적인 것 이상으로 다른 가치를 부여할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에 성공의 기준을 만들어 가는 것은 살아가는데 있어서 참으로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이 든다. 스스로 생각하는 만큼 우리는 발전하고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상의 결과를 요구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그 이상의 도전과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반복해서 하는 행동이 곧 자신에게 있어서 습관이 될 것이고 그러한 습관에 따라 우리들에게는 탁월함이라는 또 다른 가치가 생겨 나게 될 것이다. 쉽사리 우리들에게 있어서 그러한 가치를 일깨우긴 힘들겠지만 책에서 말하는 것 처럼 대표적으로 추진력과 억제력을 통해서 우리들의 삶에 있어서 방향성을 성찰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그동안에 읽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의 역할에 대한 예시가 제시가 되는데 실제로 보면 스스로 시간을 투자해서 고민을 해야할 문제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에게는 항상 주어진 과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는 항상 자긍심을 가지고 가장 중요한 스스로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가지면서 우리들의 삶의 1차 목표가 있을 것이고 그것을 위한 또다른 플랜B가 있을 것이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책의 마지막 장의 내용을 하나씩 적어보면서 내 자신에 대해서도 조금은 더 이해할 수 있었고 생각을 통해서 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에 대해서도 발견할 수가 있었다. 그만큼 우리들을 바라보는 시간을 통해서 많이 발전할 수 있는 내일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