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여, 회계로 무장하라 - 한 눈에 쏙, 전문가가 쉽게 풀어주는 스타트업 & 중소기업 CEO 맞춤형 회계특강
오근형 지음 / CEO파트너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회계를 읽는 눈을 키우는 쉬운 회계특강]

# 오반장의 책속의 한줄 : 재무제표에서 읽어내는 운영의 효율성이라고 하는 창과 투자

의 효율성이라는 방패로 무장하여 사업을 매진한다면, 사업 운영에서 더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p.9 프롤로그 >

회계는 처음엔 용감하게 접근하지만 쉽게 정복할수 있는 대상은 아니다. 배워두면 충분히 쓰로는 있지만 시작하는 역시나 쉽지 않다.

"회계"는 숫자를 다루는 일을 한다고 하면 누구나 어느정도 인식을 하고 있지만 제대로 알고 있는 경우도 드물다. 대학교 시절에는 "회계원리" 수업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기초직인 회계수업은 들은 경험이 있지만 실제로 실무적으로 활용을 해서 적용해보기에는 회계가 만만하지는 않는것 같다.

회계를 통해서 논리적인 사고를 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나 재무적인 이슈를 결정할때에도 회계적인 눈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그 결과는 많이 달라질수가 있다. 회사의 의사결정권자로 갈수록 이러한 회계에 대한 중요성은 강조할수 밖에 없다. 객관적이고 개량적인 데이터는 회계를 통해서 나오는 수치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할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현직 공인회계사님이 작성한 책으로 회계의 기본적이 원리와 함께 실무적으로 배울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어느정도 활용할수 있도록 해준다. 여러모로 기업의 내부관계자가 회사를 효율적으로 파악할수 있는 다양한 프로세스를 소개해주고 있다.

책의 내용들은 일반적으로 회계의 기본 원리에 대해서 나열된 내용이 중시이 되고 있다. 총 14장의 목차 내용들이 실제로 회계적인 내용의 다양한 부분을 설명해주고 있다. 많은 부분에 다양한 팁들은 실제로 실무에서 활용을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 용어중심으로 기술된 내용들은 회계의 기본적인 틀을 잡는데 도우이 많이 되고 회사운영의 측면, 내부통제, 투자자의 시선등 회계와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니즈를 함께 이해할 수 있다. 실제로 회계를 적법하게 정리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에서도 놓치는 부분이 많은데 실무에서 감사업무를 해 본 경험을 통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한다.

책에서 서술된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인 사례와 케이스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다른 서적들을 참고해봐야 하겠지만 이 책은 기본기를 충실히 담고 있어서 기초부터 차근히 배워가는 기분으로 이 책을 만날수 있을것 같다. 회계를 보는 눈을 통해서 기업활동의 결과와 진행과정을 평가하고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서 좀 더 높은 안목을 가지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