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읽어주는 인문학
안용태 지음 / 생각의길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읽어주는 인문학

 

영화란 무엇인가?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이책은 영화라는 소재를 통한 인문학읽기의 내용이다. 영화를 워낙 좋아라하는 사람인지라 단순히 영화를 소개하고 영화안내를 하는 책이 아니라 영화와 인문학의 조합이란데 끌려서 이책을 읽게되었다. 영화를 통해 보여주는 인문학이란 무엇일까 꽤나 궁금했으니까 말이다.

 

이책은 국내외 영화 20편을 선정해서 그 영화속에서 보여주는 인문학을 이야기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이곳에 소개된 영화를 다 봤으면 참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각 영화에 대한 소개나 줄거리들을 서술하고 있지만 내가 보지 못한 영화는 그깊이감이 정확히 잡히지 않다보니 인문학에 대한 설명까지 정확하게 맥을 짚어내지 못하는 경향이 발생한다. 이터널선샤인, 라이프 오브 파이, 쇼생크탈출, 마이너리티 리포터,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눈먼자들의도시, 설국열차, 지구를 지켜라, 공동경비 구역 JSA, 식스센스, 인셉션, 뷰티풀 마인드, 다크나이트 영화는 내가 극장에서 직접 봤던 영화들이라 영화에 대한 소개와 인문학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들을 명확히 알수가 있었다. 반면에 내가 보지 못한 영화나 예고편 줄거리등만 대충 알고 있던 영화인 어둠속의 댄서, 타인의 삶, 아무르, 피에타, 사랑을 카피하다, 바람이 분다, 케빈에 대하여 등은 이책에서 이야기하는 인문학에서의 관점으로 영화를 정확히 이해 할 수가 없었다. 역시 이런책은 영화를 먼저 보고나서 이야기를 해야 하나 보다..

 

영화는 영화다. 영화는 단순히 보고 즐기기위해서 보는것이 아니라 그 영화가 추구하고자 하는 의미, 영화를 통해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를 잘 파악하고 그속에서 우리 삶의 방향과 길을 잘 찾아야하는데 영화를 보는 의미가 있지 않을까? 영화를 통해서 내가 가보지 못한 경험, 내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세상, 내가 생각하지 못하는 모든것들을 간접으로나마 체험을 해보고 그 체험의 경험속에서 내삶과 대입하여 나의 정체성을 찾고 나의 삶의 길을 찾는것에 영화읽기의 목적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영화를 단순히 영화로서 소개하는것이 아니라 인문학과 연결해서 우리 삶의 길을 찾고자 하는 이책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이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제목: 영화 읽어주는 인문학

저자: 안용태

출판일: 2014년 3월 31일 초판1쇄

출판사: 생각의 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