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 과부
오정란 지음 / 심지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랑과부

 

배우자를 먼저 떠나 보내는 이의 심정은 어떨까? 이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이었다.

어찌보면 내삶의 반쪽이 무너지는 그런 아픔이자 상처였을텐데

그 아픔과 상처가 아물기 위해서는 또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작가는 이책을 통해서 떠나보낸 배우자와의 소소한 기억과 추억을 담고 있다.

기억과 추억이 있었기에 그 마음의 아련함은 더 크게 와닿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그 길에서 또 새로운 삶을 이끌어내고 만들어내는 힘을 보여준다.

내가 작가에게 '당신의 명랑과부 같애'라고 하면 상처가 될수 있지만

작가가 스스로 '나는 명랑과부야'라고 할때는 그말속에 힘이 느껴지고 상처따윈 떠나 멀리보내고

나뿐만 아니라 다른이의 상처까지 만져주고 이해할수 있는 그런 마음이 느껴진다.

세상에서 가장 잘한것이 결혼이고 그 결혼으로 이루어진 세딸을 양육하는게 세상에서 두번째로 잘한일이라고 하는

그 작가의 마음속에는 벌써 새살이 피어나 있음을 새삼 말할 필요가 있을까?

작가의 말대로 슬픔을 표현함으로써 다른이의 위로가 될수가 있고

나의 슬픔으로 인해 다른사람에게 먼저 손을 내밀수 있는 그런 삶을 살아가려고 하는 그마음이야말로

진정 '명랑과부'라고 할 수 있으리라...

무엇보다 잘 성장해서 든든한 어른들이 되어준 세딸이 있기에 더욱 '명랑과부'로서의 걸음을 잘 딛고 나가기를 기도해본다.

이책을 덮으면서 문득 드는 생각이다.

나에게 있어서 세상에서 가장 잘한일이 결혼이고 아이를 키우는 것이라고 작가처럼 당당하게 이야기할수 있을까?

나도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기를.. 많은 생각들을 나에게 던져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