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혈육이 아니냐
정용준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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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에서,  "우리는 서사를 다시 찾아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 선두에 정용준이 있습니다"

라고 하길래 궁금했다. 따지고 보면 서사가 아닌 소설이 있나? 하고..

 서사적 문체가 구시대적이라는 말이 있던가?

 

책을 읽고 나서 알겠다.  서사 그 자체...

다이어리에 옮겨 적을 만한 멋있게 꾸며낸 문장이 없다.

그의 문장은 '이야기' 이다.

나는 [안부]를 읽다가 울어버렸다. (참고로 나는 책 읽다가 울어 본 적이 거의 없다)

신기하게도... 담담한 문체가 나를 이렇게 자극했다는 게 놀라웠다..

인간극장의 나레이션을 글로 읽은 것 같다고 할까?

 

[474번]

우리 남편이 제목을 보고 박근혜의 474 공약이냐며 ....ㅋ

왜 474번으로 지었는 지 갑자기 궁금해지넹.

474번 사형수는 자신의 사형집행을 원한다.

그는 사람을 죽이는 데 아무 감정이 없다. 재미로도 아니고 복수도 아니다.

죄의식이 없는 살인자를 악인이라 할 수 있을 까. 하는 문제.

우리가 죄의식 없는 정신병자의 죄를 면해주듯이 말이다.   

우리는 벌레를 죽일 수 있다.

부처의 입장에서 보면 모든 생명은 존엄한데

벌레를 죽이는 것과 사람을 죽이는 것은 다른가.

청부살인이라는 일...청부살인을 의뢰한 자보다 도구로 쓰인 살인자가 더 큰 죄이어야 하는 가.

아들 사도세자를 죽인 영조는 살인마 아닌가.

과거 조정에서 정권교체시  피비린내나는 숙청 과정은 어떠한가.

'죄' 만큼이나  '악' 도 참으로 상대적인 것이다.

그렇다고 내가 '진리'를 상대적인 입장으로 보는 건 아니다.

진리에 도달 할 수 없다고 보는 불가지론자도 아니다.

진리가 없다고 보는 회의주의자도 아니다.

나는 진리와 상관없다.  난 철저히 '실존주의자' 이니까^^

 

[우리는 혈육이 아니냐]

혈육....

가족 관계도 결국은 인간 관계이다

생물학적 유전자의 동일성이 주는 연대감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는 낳은 정과 기른 정 중에 ,항상 기른 정에 한 표를 준다.

내가 주인공이라면 아버지를 혈육이라는 이유로 용서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까.

죄값을 치르고 나온 아버지를 인간 대 인간으로서 용서는 가능하겠지만

가족으로서는 어려울 것 같다. 단지 혈육이라는 이유만으로는.

지나간 시간 속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 공유한 경험과 '정'이 없으니까.

 

[개들]

맞아죽는 개들이 불쌍하다.

이 글을 보니 개고기는 절대 먹고 싶지 않다.

소,돼지,닭도 먹지 말아야 하나..

약육강식의 세상을 느꼈다.

이 불편함....나는 육식을 좋아하는 데 ㅠㅠ

당분간 고기를 먹을 때 죄책감이 들 것 같다.

 

[안부]

어미의 맘으로 울었다. 얼마나 억울할까

피해자와 가해자가 아직도 존재하는 세상..

인분교수가 생각났다.

교수의 오더로 폭행에 가담했던 또다른 가해자들..

그들은 강자 앞에 '아니오' 할 수 있는 용기가 없었던 걸까.

군대 속 폭행도 마찬가지.

나는 억울한 피해자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또한 누군가에게 가해자가 되지 않기를 더더욱 간절히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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