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던 사이언스 - 무엇이 왜 과학의 무대에서 배제되는가
현재환 지음 / 뜨인돌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속의 과학'이라는 가치중립적이기  힘든 과학의 실태를

1부에서는 20세기 초까지의 여성, 장애인 , 인종차별과

사회 속 과학이라는 프레임 안에서 잘못 양산될 수 밖에 없었던  과학적 지식들을 예로 들었다.

2부에서는 구제역 파동, 신자유주의와 잊혀진 생명윤리,유방암과 여성 건강운동에서 보여진

젠더 정치 같은 주제를 통해 현대과학 역시 정치적,문화적 ,사회적,경제적 활동들과 분리가 불가능하며

'수행되지 않는 과학'의 영역을 남기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3부에서는 흥미롭게도 한국,대만, 일본에서 최근까지도 논쟁이 되고 있는

광우병과 국제과학기구들의 정치성, RCA암과 삼성백혈병,

후쿠시마 사태이후 저선량 전리방사선의 위험성을 언던사이언스 관점에서 다루었다.

 

이 책은 어떤 명쾌한 해답을 얻는 책은 아니고,

 과학영역 중에서도 생물학,생의학,규제과학은 사회과학으로서

가치중립적이기 어려움을 여러 실례를 통해 접해보는 데 의의가 있는 책이었다.

오늘날 사회와 맞물린'과학'적 논쟁들을

undone science 언던 사이언스 - 수행되지 않은 과학이라는 관점으로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제안해 주는 책이었다.

 

허나 논리적으로 잘 씌어진 글은 아니라 별 하나 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