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영향력 - 그들의 생각과 행동은 어떻게 나에게 스며드는가
마이클 본드 지음, 문희경 옮김 / 어크로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심리를 다룬 책은 첨 읽어보는 거라 제목부터 흥미로웠다.

그동안 막연히 느껴왔던 매스컴을 통한 감정전염, 군중심리, 집단사고 ,동지애 등을

흥미로운 실험과 인터뷰 자료 등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동조심리에 대한 실험을 다룬 부분이 가장 인상깊었다.

모두가 "예" 할때 "아니오" 할 수 있는가 

   나치시절 유대인 학살의 임무를 수행했던 사람,

   밀그램의 복종 실험 (전기충격실험),

   스탠퍼드 감옥 실험 (루시퍼 이펙트),

   자살테러자 ....

 

이 글을 읽고 타인의 영향력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나의 감정과 사고와 판단이 쉽게 타인 또는 사회에 의해 변한다.

적어도 사회 심리에 대해 평소에 제대로 이해하고 인지하고 있어야

내가 사회로부터 사고 당하지 않고, 판단 당하지 않고, 내 본연의 감정을 지킬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리더의 조건으로 팀워크를 이루어 내는 데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분야인 것 같다.

 

나는 모두가 "예" 할때 "아니오" 할 수 있도록

타인의 영향력으로부터 내 정신줄을 놓치지 않도록 늘 애쓸 것이다.

방법은...매일 독서와 사색을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