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역사 - History of Writing History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유시민빠(?)는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나에게 유시민은 ...'믿고보는 작가' 이다.

 

제목과 프롤로그를 보고 깜놀.. 

예전에 읽었던 어떤 책에서 유시민이 애드워드 카. 의 [역사란 무엇인가]를 무척 아낀다고 했었다. 감흥이 1도없어 나에게 좌절감을 안겨주었던 바로 그 책...

이 시대의 지식인으로 손꼽히며 작가로서 대중들에게 쉬운 글로 지식을 전달하는 데 사명감을 가지고 계신 그를 보며.. 나는 언젠가 그가 [역사의 역사]같은 책을 쓰리라 예상했었다.

 

일단 목차만 봐도 유식해진다.

역사분야의 고전이 된 책들 제목(이라도 알자!)과 역사가의 뒷얘기들까지 ....

그리고 나는 ...내가 [역사란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없었던 이유를 이 책을 보고 깨달았다. ㅠㅠ

그리고 앞으로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된다. OTL

 

전체내용을 좀 무리해서 한줄로 요약하자면 역사책은 역사를 해석한 사람의 주관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 다 알고있는 내용인 것 같지만 우리가 ;역사;에 대해 공부하기 전에 한 번 보면 좋을 책인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