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의 즐거움>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사색의 즐거움
위치우위 지음, 심규호.유소영 옮김 / 이다미디어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책을 읽는 것은 저자가 제시하는 방향으로 노를 저어가는 행위이다. 노를 저어 물길을 헤치며 앞으로 나아갈 때, 그림과 같은 풍광을 마주치는 일은 너무 흔하며, 때로는 한가롭게 물놀이를 하는 물새를 만나기도 하고, 갈데숲을 헤쳐야 할 때도 있으며, 노 젓기를 멈추고 물 속에 손가락을 담궈 볼 때도 있고, 거센 물길을 따라 한 길 낭떠러지에 이를 때도 있다. 그러나 한 길 낭떠러지 길도 그림과 같이 느끼는 이가 있는가 하면 한 폭의 그림을 만나도 별 감흥을 느끼지 못 할 이도 있다. 그것은 읽는 사람의 몫으로 그의 개인적인 경험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위치우위.. 나는 처음듣는 중국 작가지만 중국에서는 매우 알려진 문화답사 작가인 모양이다. 책의 전반부에는 위치우위의 글 중 유적이나 폐허 혹은 중국고전에 관한 것들을 묶어두었다. 중국의 고전이나 유적답사에 얼마간의 지식조차도 없는 나로서는 조금 지루해 마지 않았다. 사실여부와는 관계없이 동양의 지식인들이 흔히 그러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나는, 그의 잘 정돈된 언어들이 따분하고 고루했다. 그러나 중국에서 시작된 유적과 폐허를 넘어서 예술과 삶을 넘어서 인간을 조망하는 이야기로 접어 드는 책의 후반부에서 나는 밑줄 긋기에 바빠졌고, 한 번 읽고 넘어가기 보다는 같은 문장을 여러번 되풀이해 읽는 일이 많아졌다.

   
  다른 사람의 오해가 두려워 이해해주기를 마냥 기다릴 필요는 없다. 현대생활은 만상이 공존하면서도 또한 지극히 독립적이다. 동쪽 버드나무가 조금 작다고 해서 지나가는 행인들을 붙잡고 사실은 좀 더 자랄 수 있는 너무였다고 설명할 필요가 없다. 또한 서쪽 홰나무가 조금 크다고 해서 이웃에게 풍수지리의 덕을 보기 위함이 아니라고 해명할 필요도 없다.
 
   


매사가 그랬다. 나는 주관이 뚜렷하고 폭넓은 인간으로 남들보다는 더 인간적이라고 나 스스로를 평가해 오고 있다. 그러나 이 얼마나 얇은 나의 참 모습인가. 나는 다르다고, 적어도 나만은 지극히 인간적이라고, 그러나 너는 아니라고, 너는 나를 쫓아오기엔 아직도 한참이나 멀다고........
질투였다. 나약한 내 자신을 숨기기 위한 나름의 사투였다. 남을 끌어내려서라도 내가 올라가고픈 시기였다. 사고할 줄 모르면서도 사고할 줄 아는 척 하고 싶었던 조급함이 나를 감싸고 있었다. 자신의 존엄함을 위해 타인의 존엄을 생각해야한다는 위치우위의 글을 읽으며 인문학적인 사고란 내안의 나를 바꾸는 일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는다.  


두 번다시 읽을 필요가 없는 책은 한번 조차도 읽을 이유가 없다고 했다. <사색의 즐거움>은 위치우의의 명언집으로, 아무때나 아무 쪽이나 펼쳐 저자의 생각의 길을 따라가다 보면 그때 그때 내 안의 소용돌이에 따라 만나는 사색의 깊이가 달라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