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 잘하라고 하지 않고 명확하게 일 맡기는 기술 - 리더의 말이 달라지면 회사는 성장하기 시작한다
고구레 다이치 지음, 명다인 옮김 / 갈매나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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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사회 초년생이 일을 하면서 제일 힘든 것 중 하나가 아마 상사의 요구사항이 도무지 이해되지 않을 때였습니다.

'그래서 내가 뭘 해야 한다는 거지?'
이런 생각, 한 번쯤은 해본 적 있으시죠? 
저 역시 그런 경험이 있지요. 

복사물을 하나 주고, '이런 식으로 만들면 돼.' 하면서 잘 해보라고 했던 부장님.
그 '이런 식'이 대체 어떤 식인지 알 수 없어 한참을 고민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로부터 시간이 흘러, 제가 리더의 위치에 올라섰을 때 다짐했죠.
“우리 팀원들에게는 그런 막막함을 주지 말아야지.”

하지만 현실은 제 뜻대로 흘러가지 않았습니다.

저는 분명 제대로 잘 알려주었다고 생각했는데 팀원들은 아니었던 거예요.
그렇다 보니 어떻게 하면 보다 명확하게 알려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답답해지면 '에잇, 그냥 내가 하고 말지 뭐.'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진정한 리더란 모든 일을 다 떠맡아 하는 것이 아니라 전 팀원이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죠.


그럼 어떻게 해야 리더가 잘 이끌어갈 수 있을까요?
그것에 대한 가이드를 주는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바로 갈매나무 출판사의 알아서 잘하라고 하지 않고 명확하게 일 맡기는 기술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리더가 배워야 할 언어화 기술을 설명해 주고 있어요. 
언어화란 또 명확화라고 설명하고 있지요.
모호한 표현은 아무것도 전달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며 리더에게 필요한 언어화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리더에게 필요한 언어화란 단순히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언어화가 아니다. 팀원이 적절히 일하도록 만드는 언어화다.'

이 말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아이들도 알아서 잘 하는 아이는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설명해 주고 보여주어야 하죠. 
그것을 따라 배우며 직접 해보고, 안 되는 것과 어려운 것은 도움을 요청해야 발전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은 비전, 행동, 소통이라고 말해주고 있어요.

'경영자는 비전을 언어화한다.
리더는 팀원의 행동을 언어화한다.
팀원은 일상의 소통을 언어화한다.'


팀원의 행동을 언어화해야하는 리더.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할까요?

리더, 중간 관리자가 되어 어려움이 많은 분들이 있을 거예요.
나는 잘한다고 하는데 왜 팀원들이 따라와 주지 않을까.. 고민이신 분도 계시겠죠. 
아무리 설명해 줘도 팀원들이 내는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 있으시죠? 
그건 팀원의 문제도 있겠지만, 리더의 소통의 문제일 수도 있다는 사실! 
우리는 이제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나한테 피해가 올까 봐 회피하면 안 되는 것이죠. 


'리더의 역할은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다.
책임을 지기 전에 팀원의 행동을 명확하게 지시하는 일이 훨씬 중요하다.'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일을 맡기고 그것들을 제대로 하는지 살펴보는 일.
결과물을 가지고 왔을 때 그것에 대한 피드백도 꼼꼼하게 구체적으로 해주어야 하겠죠.
탓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족한 부분을 바로잡아야 리더로서도 일이 줄고 팀원도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알고 있을 거라는 착각을 버리고 정확한 전달의 언어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다면 리더의 부담감도 줄고 팀원의 일의 효율도 올라갈 수 있을 거예요.

리더의 자리에서 막막함을 느끼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팀원이 진짜 일을 잘할 수 있게 멋진 '말'을 하는 리더가 되시길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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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행어사 박아지 2 암행어사 박아지 2
천효정 지음, 호산 그림 / 비룡소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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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 다들 읽어보셨나요?
국내 판매 40만 부를 돌파한 베스트셀러!
그 이야기의 주인공 천효정 작가님의 새로운 시리즈 암행어사 박아지의 두 번째 이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세상이 어지러운 시기에 혜성처럼 등장한 암행어사 박아지!
암행어사 박아지 2권에서는 박아지의 탄생의 비하인드가 적혀져 있습니다.



호랑이의 해, 호랑이의 달, 호랑이의 날, 호랑이의 시에 만들어지는 특별한 검 사인검.
모든 기운이 양으로 겹쳐지는 이 시기에 만드는 사인검은 사악한 귀신과 재앙을 물리치는 강력한 힘을 갖는다고 해요.
엄청난 정성과 노력이 들어가야 만들 수 있는 검.
목숨을 걸고 만들어야 하는 검이기에 모두가 조심스럽습니다.

이 때, 박 처사 집에는 막 아기가 나오려는 조짐이 보이죠.
우연일까요 운명일까요?



사인검이 실패한 순간! 박 처사 집에 아기 울음소리가 들리고..
박 처사의 집 지붕 위에 사인검의 현신인 백호가 나타났답니다.
그리고 태어난 아기. 사인검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야장은 백호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요?

그렇게 태어난 아기에게 사인검을 만들기 위해 준비했던 백련강으로 만든 쥘부채를 선물한 야장.
철선을 받은 아가는 자신의 것인 줄 아는가 봅니다.



박 처사가 예쁠 '아' 자에 뜻 '지'로 이름을 지어주었네요.
성이 박 씨다 보니 박아지가 되었어요.
재미있는 이름이기도 하지만 범상치 않은 시기에 태어난 인물이라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가 됩니다.

암행어사로 탐관오리를 잡아들이는 박아지와 그와 함께 다니며 비서직을 수행하는 최참봉. 또 아지의 개인 호위 무사인 비연의 활약이 너무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이번에 가게 된 고을에는 산적 스라소니를 잡으려는 현상 수배방이 걸려 있네요.
땅으로 꺼진 것처럼 사라졌다는 스라소니. 과연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요?



스라소니의 흔적을 찾기 시작하는 아지와 최참봉.
그들을 지켜보고 있는 고을의 현감.
무언가 의심스러운 정황들이 있는 가운데 박아지의 감은 어디까지 맞을 것인가?
도대체 스라소니는 누구일까요?
그리고, 우리 암행어사 박아지의 마패에는 몇 마리의 말이 그려져 있을까요?
박아지와 최참봉, 비연의 활약을 흥미롭게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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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규칙에 반대한다고? 읽기의 즐거움 47
권인순 지음, 윤태규 그림 / 개암나무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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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왜 엄마는 맨날 안 된대?"

"엄마는 폰 하면서 왜 나는 못 하게 해?"


어릴 적 아폴론 하나 사 먹고 혼날까 숨기며 먹던 기억, 다들 있으시죠?

요즘 아이들은 더 복잡해졌어요.

‘핸드폰 그만’, ‘게임 그만’, ‘간식 줄이기’...

늘어나는 제약 속에 아이들의 마음도 복잡합니다.


그렇다고 엄마 아빠가 나쁜 사람일까요?

아이를 위한 조절과 절제, 어른이 되고 나서야 이해되는 부모의 마음이 있죠.

하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여전히 어렵고, 억울하고, 불공평하다고 느낄 수밖에요.


‘엄마 규칙에 반대한다고?’는 이런 갈등에서 출발합니다.


“홍삼 안 먹으면 오늘부터 곰돌이 젤리 없어.”

“게임은 하루 30분!”


엄마의 잔소리에 지친 시우와 정우는 결심해요.

"우리도 규칙을 만들자!"


학교에서 배운 것을 떠올려,

엄마 아빠도 안 지키면 벌칙을 받는 ‘공정한 규칙’을 만들기로 하죠.


그렇게 냉장고에는 두 가지 규칙표가 붙습니다.


엄마·아빠 규칙

시우·정우 규칙


과연 누가 더 잘 지킬까요?


책을 읽으며 ‘나는 얼마나 규칙을 지키고 있을까’ 돌아보게 됐어요.

아이에게는 책을 읽으라고 말하면서,

저는 무의식적으로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했던 건 아닐까요?


책을 함께 읽고,

함께 규칙을 만들고,

작은 약속을 실천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책은 단순히 "부모와의 갈등"을 이야기하지 않아요.

아이의 감정과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가족이 함께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책은 교과 연계 도서로도 손색이 없어요.


3학년 1학기 국어-가 ② 재미가 톡톡톡

3학년 2학기 국어-가 ⑤ 감동을 나타내요

3학년 2학기 국어-나 ⑤ 작품 속 인물이 되어

4학년 1학기 국어-가 ①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4학년 1학기 국어-나 ⑤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4학년 2학기 국어-나 ⑤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엄마는 왜 안 돼만 말해?”

라는 아이의 말에 답해줄 수 있는 책.


함께 읽고 함께 웃을 수 있는 가족만의 규칙을 만들어보세요.


부모와 아이 모두가 ‘지켜야 할 약속’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어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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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 -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과거·현재·미래 사회의 돈 이야기
김지훈(제이플레이코) 지음, 김혜원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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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며칠 전 아이가 뉴스를 보다가 툭 던진 말이 있었습니다.

"엄마, 도대체 화폐는 누가 만든 거예요?"


이 질문을 듣고, 예전 물물교환부터 시작해 화폐의 변천사를 설명해주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어느 순간, 그다음 이야기를 이어가기 쉽지 않더라고요.

저 역시 완전히 알지 못하는 부분도 있고, 아는 내용을 아이 눈높이에 맞춰 풀어내는 일이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런 고민을 하는 분이 저뿐만은 아니었나 봅니다.

마침, 10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화폐와 디지털 자산에 대한 지식을 쉽게 풀어낸 책을 만나게 되었어요.

바로 체인지업 출판사의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입니다.



책은 물물교환의 시대부터 출발해, 금속화폐, 지폐, 전자화폐, 그리고 디지털 화폐로 이어지는 화폐의 흐름을 쉽게 정리해줍니다.

제가 처음 아이에게 말해주던 부분과 딱 맞아떨어지는 첫 장면에, 아이도 저를 더 신뢰하는 눈빛을 보내더라고요. 


또한 이 책은 단순히 화폐의 기능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전쟁과 세계정세 변화에 따라 화폐의 가치와 권력이 어떻게 이동했는지까지도 깊이 있게 다룹니다.


예를 들어, 세계 1·2차 대전 이후 미국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로 자리 잡은 배경,

트럼프 정부와 디지털 화폐에 대한 태도 변화 등도 흥미롭게 다뤄집니다.

이는 단순한 경제 개념을 넘어 세계사를 이해하는 통찰을 키워줍니다.



책 후반에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NFT 등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개념들도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블록체인의 원리를 아이들끼리 청소 당번을 정하고 순번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설명한 부분은 정말 신선하고 인상 깊었어요.

어른인 저에게도 처음 배울 때는 복잡했던 개념이었는데,

이 책 덕분에 훨씬 쉽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NFT 개념도 모나리자 그림을 활용한 예시로 재미있게 풀어냈고,

어려운 경제 용어는 그림과 쉬운 말로 설명되어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어요.


전문 용어는 한눈에 보이게 정리되어 있고, 그림과 함께 쉬운 용어 설명도 잘 되어 있어서, 읽는 동안 지식도 쌓이고 재미도 놓치지 않아요.

단순한 경제책을 넘어, 10대 우리 아이들이 세계사적 흐름과 연결된 ‘돈’의 진짜 의미를 배울 수 있는 생기부 필독서랍니다.


10대 청소년들부터 어른들까지, 화폐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 

“엄마, 화폐는 누가 만들었어요?”라고 묻는 호기심 많은 아이가 있다면!

어렵게만 느껴졌던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을 알고 싶은 분이라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사회의 ‘돈 이야기’를 이해하고 싶은 모든 분께!


청소년은 물론, 어른에게도 새로운 통찰을 전해주는 쉽고 알찬 경제 교양서.

아이와 함께 읽으며 돈과 세상의 흐름을 이해해 보는 시간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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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구리 해결사 저학년은 책이 좋아 46
소연 지음, 김주경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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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했습니다. 


누구에게나 감추고 싶은 비밀이 있지요.

꼭 거창한 비밀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들키고 싶지 않은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그런 비밀이 드러났을 때, 위축되지 않고 당당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남이 싫어할까 봐, 나를 안 좋게 바라볼까 봐, 나쁜 소리 듣기 싫어서.. 

우리는 여러 이유로 용기를 많이 잃은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잇츠북 저학년은 책이좋아 시리즈 구리구리 해결사는 우리 아이들의 숨기고픈 비밀들에 의해 위축되고 작아지는 자존감을 챙길 수 있도록 긍정의 힘을 주는 책입니다.


어릴 적 손바닥에 각질이 생기며 피부가 벗겨지는 질병을 갖게 된 주인공 강희. 

빨갛게 된 손바닥이 콤플렉스가 되어버렸어요. 친구 중에는 '한강희'라는 이름 대신 '빨강희'라고 부르며 놀리기까지 하니 강희는 더없이 소심해집니다. 


같은 반 짝꿍 서준이와 잘 지내보고 싶은 강희. 하지만 서준이가 내 손바닥을 본다면? 싫어할 것 같은 마음에 잔뜩 위축이 되어버린 강희가 너무 안쓰럽네요.


종이비행기 멀리 날리기 대회를 열자는 담임 선생님의 말씀에 강희는 두근두근 설렙니다. 

강희는 종이접기를 매우 잘하는 아이거든요. 멋지게 종이비행기를 접어 오래도록 날게 해줄 생각에 들뜬 강희. 하지만 동시에 교실에서 종이비행기를 접어야 한다는 말에 걱정이 많아집니다. 

반 친구들이 종이접기를 하면서 자신의 빨간 손바닥을 보게 될까 두려워서지요.

특히나 짝꿍인 서준이는 피하려야 피할 수가 없으니까요. 

종이접기를 잘하는 강희를 알기에 도움을 요청하는 서준이. 하지만 빨간 손바닥을 당당하게 내보일 자신이 없는 강희는 그 요청을 거절하고 말지요.


다른 아이들처럼 평범한 손바닥을 갖고 싶은 강희.

그런 강희에게 구리구리 해결사가 찾아옵니다.


하수구에 빠진 구리구리 해결사를 도와준 강희. 그 답례로 빨간 손바닥을 고칠 수 있는 연고를 선물받습니다. 단, 이 연고를 사용하려면 비밀을 지켜야 하는데요. 강희는 과연 비밀을 잘 지키고 빨간 손바닥을 고칠 수 있을까요? 


자존감이 낮을 때 가장 중요한 건,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나 스스로가 자신을 사랑해야 아끼는 마음도 생기고 남들 앞에서 당당하게 나를 보여줄 수 있는 힘도 생기는 것이니까요. 이런 긍정적인 마음과 용기를 갖게 도와주는 잇츠북 저학년은 책이좋아 시리즈 구리구리 해결사.


내 옆에도 구리구리 해결사가 나타난다면? 여러분은 어떤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하고 싶은가요?

그게 무엇이든 그 문제를 해결할 힘은 나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나를 사랑하는 마음을 크게 갖게 된다면, 그 어떤 문제가 다가와도 헤쳐나갈 용기가 있으니까요.


구리구리 해결사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를 더 사랑하고,

자신만의 특별함을 소중히 여기는 힘을 키워가길 바랍니다.

때로는 가장 큰 해결사는, 내 안의 용기일지도 모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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