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자녀와의 소통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곽금주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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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과 번번이 대립하게 되는 부모님들. 어릴 때는 투닥거려도 귀엽게 봐줄 정도였는데 점점 크면서는 무시하기 어려울 정도로 난폭해지는 형제들 간의 분란. 

아이도 사춘기가 처음이겠지만, 부모의 입장인 우리들도 부모가 처음이고 부모로서 사춘기 아이들을 바라보는 것이 서툴기만 합니다.


모든 것이 내 마음같이 움직이지는 않지요. 그래서 우리는 끊임없이 조언을 듣고 상담을 하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환경에서 우리 아이들과 함께 화목하게 잘 지낼 수 있을까를 고민합니다. 


TV 프로그램에서도 많은 전문가분들이 나와서 이야기를 해주시지요. 또 서점에 가면 자녀와의 소통에 관련된 다양한 서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읽은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시리즈의 자녀와의 소통은 읽으면서 곽금주 교수님께 강의를 들으며 발달심리학에 대한 이해부터 차근차근 배우는 느낌이었습니다. 어렴풋이 대학생 시절 배웠던 심리학에 대한 이론들이 떠오르기도 해서 반가웠어요. 맞아, 나 이거 배웠었는데 이러면서 말이죠. 그 때 분명 배웠음에도 우리는 왜 삶에 적용을 잘 시키지 못하는 걸까요?


곽금주 교수님께서 보여주시는 우리 인생지도에 나의 위치는 어디쯤 있는가에 대한 부분을 읽으며 생각이 많아집니다. 우리 아이들의 위치가 어디쯤인가를 보다 보니 우선은 나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이가 먹고 외형적으로 어른이 되었다는 모습을 하고 있지만, 정말 진실된 나의 인생 지도에서의 나는 얼마만큼 성숙했는지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내가 우리 아이들 만한 시절에 나는 우리 부모님과 어떤 소통을 했었는지, 그 때 충분한 소통을 했다 생각하는지, 혹시 서운했던 것은 없었는지 생각해 보면서 책을 읽었어요. 모든 것에 다 만족이란 쉽지 않지요. 열심히 살아오시면서도 우리들을 위해 집에서도 열심히 노력하신 부모님인 걸 알면서도 그 당시 서운했던 것들이 떠오르는 것은, 그 성숙하지 못한 저에게 그 서운함은 참 컸었나 보다 싶더라고요. 

그런 서운함을 우리 아이들에게 나는 주지 말아야지~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데요. 그런데 막상 그런 생각을 하면서도 그게 적용이 잘 안되더라고요. 왜냐하면, 그 때의 상황과 지금 나와 우리 아이들의 상황은 같지 않기 때문이죠.


어떤 틀에 맞춰 이렇게 해줘야지. 이건 하지 말아야지 하는 생각이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정말 좋은 생각인지를 되돌아보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은 있는 그대로, 우리 아이들로 바라봐 주고 그 안에서 우리만의 소통을 찾는 것이 진정한 소통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책을 읽으며 들게 되었어요. 


요즘 우리 아이들의 친구관계에 대한 고민을 저도 많이 하고 있는데, 무언가를 해결해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믿어주고 긍정적으로 바라봐 주고 응원을 해주는 부분을 제가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는 판단이 섰습니다.  책에서 곽금주 교수님의 말씀처럼, 제가 우리 아이의 친구 관계를 존중함으로 시작해야 아이도 저에게 마음을 더 열 수 있을 테니까요. 

아이가 친구 이야기를 하는 걸 듣다 보면 그 친구가 마음에 안 들 때가 좀 있었어요. 그럴 때 저도 모르게 '그 친구는 약속 좀 잘 지키지 왜 매번 그렇게 널 기다리게 한다니?' 라고 투덜거린 적이 있었죠. 서알자 자녀와의 소통 책을 읽으며 아 내가 너무 잘못하고 있었구나 싶은 생각에 반성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의 친구 관계에 대해서 내가 판단을 하고 선을 긋는 건 정말 조심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요즘 아이들이 학업 스트레스도 많고 우울증과 불안증세도 많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저도 살짝 걱정이 되었어요. 아직까지 우리 아이들은 해맑게 잘 지내고 있어 다행인데 표면적으로 드러난 것만 보다 보면 혹시 놓치는 것도 있을 수 있으니 책을 읽으며 더 꼼꼼하게 아이를 파악해 보려고 합니다. 


이제 우리 아이들은 그 옛날 스탠리 홀이라는 학자가 말한 질풍노도의 시기에 접어들겠죠. 이미 접어든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감정적이고 야만적이며 혼돈을 부르는 시기가 아닌, 우리 아이들이 많은 가능성과 희망을 꿈꾸며 미래를 설계해나가는 과정의 시기라고 생각한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질풍노도의 시기는 나를 성장시키는 건강한 시기라 볼 수 있겠죠. 이 때 우리 같은 부모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을 거예요. 정말 우리 아이들을 잘 믿어주고 응원해 주는 모습을 보이며 우리 역시 긍정적인 에너지를 안고 함께 인생지도를 그려나가길 바래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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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자녀와의 소통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곽금주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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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커가면서 고민이 많아지는데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들과 더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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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프레소 - 세상을 바꾼 수학 개념들
배티(배상면) 지음 / 애플씨드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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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수학자들의 이야기! 읽다보면서 고등수학 개념들이 쏙쏙 들어옵니다! 수험생들 공부하다 힘들면 매스프레소 한 잔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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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프레소 - 세상을 바꾼 수학 개념들
배티(배상면) 지음 / 애플씨드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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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딱해 보이는 수학공식들에서 벗어나 그 수학의 원리들이 어떤 연결고리들이 있는지, 어떤 배경에서 출발했는지 궁금증이 있다면 꼭 봐야 할 이야기. 에스프레소처럼 진한 여운이 남는 애플씨드의 매스프레소. 


요즘은 아이들에게 수학자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들이 많이 나와 있어요. 저 어릴 때만 해도 그런 책들은 거의 볼 수가 없어서(제가 못 본 건지도 모르겠지만요) 정말 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지금 알았던 걸 그 때도 알았더라면' 이 생각이 절로 들게 하는 책이에요. 




저는 이걸 책으로 처음 보게 되었는데, 자칭 수학 바리스타 라고 말하는 배티 배상면 강사님의 유튜브가 있더라고요. 유튜브 이름도 매스프레소! 유튜브로 먼저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들을 풀어주시고 그것들의 포인트들만 모아서 이번에 책이 나온 것 같습니다. 


현대 문명을 이끌어낸 수학의 힘으로 '수'로 시작한 매스프레소. 영역을 넘나들며 다양하게 얽힌 수학 이야기들이 정말 흥미롭습니다.


관심이 가서 배워보았던 개념들도 나와서 정말 반가웠어요. 교과서에는 안 나오는 것 같지만, 사실 용어가 안 나올 뿐 개념은 다 교과서 안에 있지요. 

'이게 이런 것에서 출발한 거였어?' 라고 신기해 할 개념들이 가득 담긴 매스프레소.



<이발사는 자신 스스로 면도를 하는 사람은 면도를 안 해주고, 스스로 면도를 할 수 없는 사람만 면도를 해줍니다.>

여기까지는 그럴듯하죠. 당연히 혼자 면도를 하는 사람은 이발사가 필요 없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발사의 면도는 누가 해주나요?


당연히 이발사죠! 라고 하는 아이는 잠시 고민하더니 혼란스러워합니다.

이발사가 면도를 해주면 이발사 본인은 스스로 면도를 하는 사람이 되는거고, 그렇다면 이발사가 면도를 해주면 안되는데 말이죠.

또 그래서 면도를 못하는 상황이 오면, 스스로 못하니 이발사가 또 면도를 해줘야 하고 말입니다.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 모순. 바로 패러독스. 

이런 유형의 문제들을 논리적으로 따지고 풀어가는 것이 정말 재미있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육아를 하면서 한동안 잊고 지냈는데 다시 보니 정말 유쾌했어요. 


예전에 공부할 때 정말 황당하기도 하면서 기발하다 생각했던 부분 중의 하나가 데카르트의 좌표기하학이었어요.

데카르트가 좌표를 어떻게 발전시키게 되었는지 아시나요?

바로 방에 누워있다가 파리를 발견해서 만들어지게 된 거란 사실!

요리조리 날아다니는 파리를 잡기 위해 저 파리의 정확한 위치를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 만들어진 좌표!  그 당시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얼마나 웃었는지 모릅니다. 

데카르트의 좌표기하학에 대한 이야기도 재미있게 풀어주셔서 매스프레소의 진한 향에 푹 빠져버렸네요.





피보나치 수열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황금비. 우리 명함과 카드도 황금비란 사실 아시죠?

전 이번에 애플 로고도 황금비에서 출발한 것이라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묘하게 예뻤나 봅니다. 


표지 뒷부분에 나오는 '빨대는 구멍이 몇 개일까?' 의 질문을 계속 파고들다 보면 위상수학으로 연결이 되는데요. 책에도 나와 있지만 머그컵과 도넛이 같다는 논리는 언제 봐도 정말 재미있습니다. 


교과서 밖 수학 느낌으로 다가오다가도 수학적 개념과 원리가 충분히 설명되어 있어 고등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읽어도 정말 재미있게 느낄 매스프레소!

저는 책을 먼저 봤으니 이제 유튜브도 챙겨 봐야겠어요.


재미있게 수학을 이해하고 풀어가길 원하신다면 애플시드의 매스프레소! 꼭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정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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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 문학편 - 최신개정판 너를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김범준 지음 / 메리포핀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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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릴 적부터 다양한 문학작품들을 많이 읽습니다. 

엄마 아빠의 품 속에서 고전 문학 작품들을 듣고 그림을 보면서 나만의 상상 속 세계로 빠져들죠. 부모님은 질문을 합니다. 여기 주인공은 누구 일 것 같아? 이 친구는 왜 여기서 울고 있을까? 얘는 지금 마음이 어떨까? 이걸 읽고 느낌이 어때? 등등 말이죠. 부모님들의 다양한 질문 속에서 아이들은 감정을 느끼고 내 생각을 표현해 보는 시간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됩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는 어떤가요? 어릴 때 부모님과 같이 읽고 책에 대한 공감을 끌어냈다면 이제부터는 스스로 읽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죠.

아이들마다 느끼는 감정들이 다르겠지만, 하나의 작품들을 읽고 직접 주인공이 되어보고 상상의 세계로 빠져드는 아이도 있을 거예요. 반면, 줄거리를 생각하며 후루룩 읽고, 재미있었다, 그저 그랬다 정도의 감정만 간직한 채 책을 덮는 아이들도 있을 겁니다. 


더 높은 학년이 되면서부터는 어떨까요? 점점 입시의 세계로 빠져들면서 문학작품은 감상에 젖을 시간이 줄어들죠. 감상보다는 분석의 세계로 빠져듭니다. 이 문학 작품의 작가는 어느 시대 사람인가, 이 사람이 이 작품을 쓰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여기서 나오는 어휘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가 등 작품을 분석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이 문제에 나오다 보니 분석한 내용을 달달 외우게 되지요. 


<너를 국어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를 출간한 김범준 저자는 바로 이러한 부분들이 우리가 문학작품을 배우면서 놓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꼬집습니다. 그래서 '내면 세계 공감'과 '이미지화' 이 2가지 공부법으로 문학작품의 세계에 푹 빠지게 해주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지요.


'내면 세계 공감'이 무엇인지, '이미지화'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앞부분에서 설명해 주고 뒷부분 적용 편에서는 현대 시, 고전 시가, 현대 소설, 고전 소설, 시나리오, 희곡 순서대로 수능에 나왔던 문학작품들을 예로 들며 앞서 설명한 방법들을 구체화 해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언어영역 문제지를 받아들면, 문제를 쓱 읽고 그 문제의 답을 알 수 있는 부분들을 찾아 읽으며 답을 맞추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았나요? 물론 그 방법이 아주 잘못되었다기 보다는 시선을 달리 보고 방향을 바꿔보면 보다 깊이 있는 문학작품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고, 거기서 제대로 된 감상과 이해를 끌어올 수 있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이 책에서는 말해주고 있습니다. 


<너를 국어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이 책을 읽은 독자가 전한 말, "고3 때 이 책을 알았다면 재수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말이 공감되는 이유는 아마도 우리가 공부하면서 문학작품을 받아들이는 자세와 이 책이 알려주는 방향이 많이 다르기 때문이겠지요. 


문학 작품을 분석하기보단 내면 세계 공감과 이미지화로 진정한 내 것을 만들 수 있는 능력! <너를 국어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를 읽으며 배워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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