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탐방서점 - 금정연과 김중혁, 두 작가의 서점 기행
프로파간다 편집부 엮음 / 프로파간다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탐방서점> 금정연과 김중현 두 작가의 서점 기행, 프로파간다 (2016: 서울시)
0509/2019 목요일에 읽기를 마쳤다.
<탐방서점>에는 8개의 서점이 등장한다.
매 인터뷰마다 수익구조에 관한 질문이 나오기 때문에 출판계 내에서 서점 운영의 현실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서점 수익구조에 관한 질문은 출판시장에 탈출이 아닌 진입을 한 사람들이 있다는 점 자체가 매우 의아한 일이라는 데 대한 동의가 깔려있는 질문이다.
2016년 8월에 이 책이 나왔을 때 구입해서 이제야 읽었으니 3년여의 시간 동안 서점이 여전히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놀랍게도 일단멈춤을 제외한 7개의 서점이 여전히 운영중이었다. 중형서점인 한강문고를 빼고 보면 이 책에 등장한 독립서점들의 영업기간은 9년에서 3년 사이에 분포되어 있다.
유어마인드 (2010년 오픈 ~ ) / 고요서사 (2015년 오픈 ~ ) / 책방만일 (2014년 오픈 ~ ) / B-PLATFORM (2016년 오픈 ~ ) / 일단멈춤 (2014년 오픈 ~ 현재 폐업 ) / 한강문고 (2007년 오픈 ~ ) / 땡스북스 (2011년 오픈 ~ ) / 햇빛서점 (2015년 오픈 ~ )
과일가게에 가서 무엇을 팔아서 수익을 내냐고 묻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서점은 무엇을 팔아서 수익을 낼 지 고민해야 한다. 각 서점들이 택한 생존전략은 같지는 않지만 소매업자이자 생산자가 되는 전략을 택했다. 각 서점들이 책의 주변에서 생산하는 유형/무형의 것들은 쌓였을 때 생길 변화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창작의 차원에서 기존의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것이 튀어나올 수도, 기존의 유통망을 벗어나는 새로운 뭔가가 나타날 수도 있는데, 그런 것들이 나왔을 떄 지금 거점처럼 마련돼 있는 작은 서점들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을 품어 봅니다.” [ 270, 금정연]
2018년 3월에 시작된 창작물 이메일 구독서비스 <일간 이슬아>는 성공하였고, 기존 작가들의 창작물 구독서비스 시도로 이어졌다. 독립작가의 출현이 독립서점이라는 거점과 결합될까?
(이슬아 작가는 ‘헤엄’이라는 1인 출판사를 열어 자신의 글을 단행본으로 출간하였고, 일간 이슬아 이메일 구독서비스는 2019년 현재에도 진행중이다.일러스트레이터 이다, 에세이스트 김현진이 창작물 이메일 구독서비스를 진행중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