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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춰야 할 이유를 기다리지 말 것. 그냥 춤출 것. 마치 아무도 보고 있지 않은 것처럼 내키는 대로 흥겹게 춤을 출 것. 삶이 행복해도 춤을 추고, 삶이 괴로워도 춤을 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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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계급사회 우리시대의 논리 11
손낙구 지음 / 후마니타스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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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 70'

적어도 세 군데 지역에서 세 번 이상 방문하고 삼개월 동안 발품을 팔아야 전세집을 구할 수 있고, 집값이 1억이면 전세값은 적어도 7천만원부터 시작한다는 말이다. 최근에 나도는 말이라지만 이것도 벌써 옛날 말이다.

난민, 대란, 설움... 이런 말과 전세가 짝을 이루며 지상의 집 한 칸 없는 이들의 마음에 콘크리트 덩어리를 올려 놓고 있다.

반면에 여유 있는 부자들이 이제는 집값이 더이상 오르지 않고 저금리가 계속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10억 이상 고가 전세 아파트를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얘기도 있다. 10억원 아파트 전세와 1억원 오피스텔 월세에 사는 것을 비교해 보면 연간 1,400만원 정도의 차이 밖에 안 난다는 것, 고가 전세의 경우 연장 계약이 쉽다는 것, 자녀에게 마련해 주면 세금 부담이 줄어든다는 것 등이다.

서민과 부자들의 상황이 전혀 다른 차원에서 전개되고 있다.

 

숫자가 이렇게 많이 나오는 책은 처음이어서 읽기가 매끄럽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막연하게 예상하고 있던 내용을 구체적인 수치와 통계자료로 눈 앞에서 확인하고 보니 기가 막히고 허무한 마음까지 들었다. 가족들과 함께 지낼 내 집 한 칸 갖고자 소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못 하는 게 아니고 안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p.294) 역대 정권의 부동산 정책은 '벌거벗은 투기 촉진'과 '일시적인 투기 자제'의 차이가 있을 뿐, 부동산 투기를 뿌리 뽑고 빈부 격차를 해소 할 근본적인 부동산 정책은 펴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각 장 마다 간추린 내용이 있는데 그 부분만 훑어 봐도 부동산 문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요즘 개그콘서트에 나오는 유행어 "그래서, 뭐."라는 말이 절로 나오면서도 국민들의 귀를 막고, 눈을 막고, 입을 막고, 벼랑 끝으로 몰아 온 집단, 장치, 시스템이 있음을 우리가 똑똑히 알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책을 쓰고 생각을 펼쳐준 저자에게 고마운 마음이 든다.

 

(p.86) 2008년 기준으로 땅값은 5,000조 원, 집값은 3,000조 원이다. 대한민국 땅을 팔면 캐나다를 6번, 프랑스를 9번 살 수 있다. 아파트 임대료도 세계 3위로 최고 수준으로 비싸다.

(p.130) 26개국의 땅 분배와 경제성장의 관계를 분석한 세계은행 자료는 땅 분배가 공정하지 않으면 경제성장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런데 지금 한국의 부동산 격차는 경제를 위험하게 할 상황에 이르렀다.

(p.234) '달동네' '산동네' 등지에 살던 극빈층은 하늘로 치솟는 집값을 감당하지 못하고 사람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은 (반)지하·옥탑방이나 농작물을 키우는 비닐하우스와 판잣집·쪽방, 심지어 동굴이나 움막에서 살고 있는데 그 규모가 68만 가구 162만 명에 달한다.

(p.285) 면적 기준으로 땅부자 100명이 소유한 땅은 404k㎡로 서울시 전체 면적(605k㎡)의 3분의 2에 달하며, 10명이 소유한 땅은 71k㎡로 광진·양천·동대문·금천·중구 면적을 합친 넓이에 해당한다.

 

부동산 퀴즈, 한 번 풀어보시라~

 

1. 3억에 분양받은 타워팰리스 35평형, 5년 후에 얼마에 팔았을까?

2. 이 아파트를 두 채 팔아 양도차익만 24억을 번 K씨, 양도소득세는 얼마나?

3. 공기 좋은 시골에 사는 사람이 오래 살까? 아파트값 비싸고 많이 오르는 동네 사람이 오래 살까?

4. 전 국민이 가구당 한 채씩 집을 갖는다면 집은 모자랄까, 남을까?

5. 집 100채 가진 사람은 집 부자 30위 안에 들까?

6. 고위 공직자 중 부동산 재산이 가장 많은 사람은?

7. 선분양제는 건설업체와 소비자 중 누구에게 유리한가?

 

[정답] 15억원, 한 푼도 안 냈다, 아파트값 비싼 동네 사람이 오래 산다, 100만 채나 남는다, 못 든다(107채 가진 사람이 37위), 이명박 전 대통령, 건설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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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뉴스의 두 얼굴
제정임 지음 / 개마고원 / 200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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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무리한 기업인 띄어주기, 일방적인 '미화', 인터뷰이에 대한 미검증, 상대의 설명과 주장을 그대로 수용, 취재원 익명으로 처리, 작문 기사, 기사로 위장된 광고, 자사 이기주의적 보도, 독자를 울리는 앞지르기 보도, 한 입으로 두 말, 무책임한 재테크 기사 등.

 

언론계에 들어가기 전과 후는 이런 일을 하고 있느냐, 아니냐로 구분하면 될까요? 경제뉴스에 관한 책이긴 하지만 다른 분야도 다르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언론에 대해서 기대도 없고, 희망도 크지 않습니다.

 

'선진국 언론은 이미 상당한 성과를 거둔 상황에서 더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우리 언론은 아직 후진성을 벗지 못한 가운데 치열한 자기 반성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가야 할 길이 멀다' (p.252)

 

이 책이 나온 2002년에서 10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지만 그 또한 영향을 미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올해는 '기레기'라는 말까지 듣게 됐으니 반성과 각성은 커녕 더 뻔뻔해졌다는 말이 맞을까요? 세월호 이후는 달라졌을까요? 사실, 공정, 균형, 품위를 지향하는 모 뉴스 프로그램이 제게는 그나마 이 사회의 작은 숨구멍입니다. 그리고 스스로 숨구멍을 만들고자 하는 대안언론도 있습니다.

 

지금 이 책이 시의성이 떨어질 수도 있지만 당시의 뉴스 기사 그대로 믿고 지나갔을 사건을 다시 되짚어주고 있다는 면에서 저에게는 놀라웠고, 뒤늦게 분노스러웠습니다.

IMF 구제금융 신청을 일주일 앞둔 11월 15일 <동아일보>의 기사 제목은 '위기 너무 과장, 낙관론 우세', '대통령 선거 겹쳐 더 어려워졌다, 내년 하반기부터 회복세로 반전'이었습니다. IMF 이후 우리 경제에 드리운 먹구름과 나 자신, 가족, 친구, 선후배 등 주변 사람들이 고통 받았던 시간을 생각하면 참 기가 막힙니다. 사실을 사실 그대로 파악하게끔 하는 것과 눈 가리고 환상을 심어주는 것은 그 다음 상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한보사태 : 건설 사기꾼의 농간에 춤춘 언론, 기아사태 : 나라를 죽일 뻔한 '국민기업' 살리기, 대우사태 : 빗나간 세계경영과 대우 장학생들, 현대사태 : 20세기에 벌어진 봉건 활극과 언론' 이 책의 차례에 실린 제목만 봐도 언론이 그동안 얼마나 국민들의 귀와 눈을 막아 왔는지 분통이 터집니다. 기업과 언론이 유착하는 행태를 봤을 때 최근에 터진 모뉴엘 사태 또한 그 연장선에 있지 않은가 싶습니다. 책에서 '벤처기업들에게는 기술력으로 인정받기보다 신문에 한 줄이라도 기사가 나는 것이 중요하다는 분위기'이고 '벤처 활황기인 지난 99년과 2000년 초에는 기자를 상대로 한 접대나 금품제공 등에 쓰인 홍보비 예산이 벤처기업 전체 예산에서 인건비 다음으로 많았다'고 되어 있습니다.

 

기업이나 사회 탓만 하고 있을 게 아니라 기자들 스스로도 윤리와 양심, 책임에 대해 깊이 자각을 해야 합니다. 기본으로 다시 돌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가 담당하는 분야의 현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쉬운 언어로 독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정도로 필요한 지식을 갖추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기레기'가 아닌 '기자', 날카롭게 보며 권위에 의문을 제기하는 기자가 우리 사회에, 제 옆에 꼭 있어주기를, 그리고 그들을 응원하며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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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철氏는 왜 요절했나? - 한 집념의 검사가 만든 지옥도
조갑제 지음 / 조갑제닷컴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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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한 집념의 검사가 만든 지옥도이다. 확신에 찬 수사는 수많은 반증들을 밀어내고, 무지막지한 고문으로 무고한 '진범'들을 만들어간다. 기자들이 이런 검사를 응원한다. (...)법집행자의 자기합리화나 변명, 또는 은폐는 타인의 행복을 앗아간다. 국법은 인간 존엄성의 구현을 목표로 하는데, 헛된 명예욕에 이용당하면 인간 파멸의 실천도구로 돌변하는 것이다.-12쪽

이런 보도 태도는 한국 언론의 사실 인식과 진실 확인의 수준과 도덕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했다. 기자들은 확정 판결 이전의 '무죄 추정인'들을 '범인'이라고 불러 스스로의 언론 재판에서 유죄를 확정시켜버린 다음 그들이 범인이란 전제 아래서 기사들을 써갔다.-104쪽

김 씨에게는 미안한 표현이지만 김기철 씨의 가족들이나 친구들은 김기철 씨를 '법이 없어도 살 사람', 김금식 씨는 '법이 없었더라면 벌써 전에 맞아 죽었을 사람'이라고 부르고 있다. '법이 없어도 살 사람'은 결국 '법이 없었다면 맞아 죽었을 사람'과의 운명적인 인연에 의해 요절해버렸다. -176쪽

많은 기자들은 검찰의 발표 '사실'을 전달하는 데 그치고 그 '사실'의 '진실' 여부를 확이하는 작업을 게을리 했던 것이다. 이 경우 언론은 '사실 전달'의 의무는 다 했지만 '진실 확인'의 의무는 소홀히 했다는 것이다. 기자가 사실 전달의 기능에만 만족하게 된다면 앵무새와 별 다름이 없을 것이다. 기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경찰이나 검찰이나 다른 어느 기관에도 자신의 판단 능력을 귀속시켜서는 안 되며 독자적인 판단력을 늘 유지하여 진실의 왜곡이나 조작을 검증해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184쪽

칼과 저울로 상징되는 법은 어차피 폭력이다. 그러나 저울이 있기에 그것은 형평의 원칙이 적용되는, 그래서 정의의 칼, 정의의 힘, 정의의 폭력이다. 폭력의 행사를 규제하고 정당화 하는 이 저울, 곧 형평과 절차가 빠져 달아난 법은 이미 법이 아니다. 파괴력을 가진 힘 그 자체, 곧 폭력일 뿐이다.-27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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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살 것인가 - 힐링에서 스탠딩으로!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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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봐야 되겠다고 생각만 하다가 뒤늦게 읽게 되었습니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라는 책으로 유시민님을 처음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그 후 정치인 유시민이 되고 부터는 언론을 통해서 더 많이 듣고 보게 되었는데 어느샌가 아주 '골치 아픈(?)' 사람이라는 혹을 하나 달게 되었더군요. 2003년 덕양구갑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2010년 경기도지사 선거 때 더 뜨거웠던 것 같네요. 제가 사는 곳과 관련되어 있는지라.

'내 인생을 관통한 목표와 원칙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무엇이었는지, 내 삶을 지배한 감정과 욕망은 어떤 것이었는지, 과연 나는 내게 맞는 삶을 살았는지(p.7)'의 질문을 저 자신에게도 던져 봅니다.

뭔가 마음이 복잡하다면 이 질문이 지금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책을 다 읽고 프롤로그를 다시 한 번 읽어 보았는데요, 종이와 펜 또는 컴퓨터를 앞에 두고 이런 나만의 프롤로그를 써 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생각해 봤습니다.

이 책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은 '나답게 살기'와 '연대'입니다. 저자는 욕도 많이 먹었지만 그런 욕은 '닥치는 대로' 산 그의 열정적이고 순수한 인생을 대변하는 것 같습니다.

 

삶의 존엄과 인생의 품격은 스스로 찾아야 한다. 죄악과 비천함에서 자기를 지키는 것만으로는 훌륭한 삶을 살 수 없다. 악당이나 괴물이 되지 않았다고 해서 훌륭한 것은 아니다. 무엇이 되든, 무엇을 이루든, '자기 결정권' 또는 '자유의지'를 적극적으로 행사해 기쁨과 자부심을 느끼는 인생을 살아야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p.37)

 

상처받지 않는 삶을 없다. 상처받지 않고 살아야 행복한 것도 아니다. 누구나 다치면서 살아간다. 우리가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일은 세상의 그 어떤 날카로운 모서리에 부딪쳐도 치명상을 입지 않을 내면의 힘, 상처받아도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p.56)

 

'나는 어떤 사람일까? 도대체 왜 이렇게 살아온 것일까? 계속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 걸까? 긴 시간 내 자신을 들여다보았다. 나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누구를 사랑하는지 잘 안다. 내 삶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할 수 있다. 주어진 환경 속에서 나름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았다. 그런데 그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한 것이 아니었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이 든다. 내 스스로 선택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내 선택이 아니었던 것이 있을까 생각해 본다. (p.107)

 

나이 먹어 갈 수록 나를 제대로 직면하는 것이 생각만큼 잘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젊을 땐 경험도 없고 즉흥적이고 욕망에 들끓고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오로라 같은 기운이 사라진 뒤에도 왜 나는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을까요?

 

제3장 '놀고 일하고 사랑하고 연대하라' 내용이 저는 마음에 들었습니다.

제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의 답을 좀 찾은 것도 같습니다.

정확히는 제가 더 사랑하고 더 연대하고자 하는 몸짓을 보이지 않았다는 마음 아픈 현실을 자각했습니다.

 

소통과 인간관계의 비결은 자기의 마음을 닦는 것이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고 해도 타인을 미워하거나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섣불리 평가하려 하기보다는 타인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서 교감해야 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바꾸어 놓을 수 없다. 바꾸려고 해서도 안 된다. 그래야 다른 사람들도 나를 그렇게 대한다. 이것이 재미있는 일을 즐겁게 하는 비결이다. (p.178)

 

저자도 이런 깨달음을 쓰라린 경험 끝에 알았다고 하네요.

정치에 대한 얘기도 흥미로웠는데요,

 

나는 정치의 일상을 즐기지 못했다. 글쓰기는 지성과 영혼을 건드리는 작업이지만 정치는 국가권력을 다루는 사업니다. 국가권력의 본질은 합법적이고 정당하다고 간주되는 폭력이다. 합법적이고 정당하다고 인정되는 폭력이라 할지라도, 폭력으로는 사람의 영혼을 구원하거나 마음을 행복하게 할 수 없다. 정치가 해야 할 일은 합법적이고 정당한 폭력을 선용함으로써 사람들이 저마다 원하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p.238)

 

끝으로 저자가 읽은 책이 많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저도 읽어보려고 찜해 두었던 책을 소개하자면, <와일드>, <뇌, 1.4킬로그램의 사용법>, <장자, 마음을 열어주는 위대한 우화>랍니다.

온전한 글은 아니지만 그냥 제가 조금이라도 정리를 해 보려고 이렇게 쓰게 되었습니다.

9월에 우리 지역 청소년 대상 강연회에서 뵐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기대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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