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을 뚫고 나간 돼지 - 날씨와 기후변화 내인생의책 돼지학교 과학 7
백명식 글.그림, 곽영직 감수 / 내인생의책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을 아이들이 조금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돼지학교 과학시간 정말 우리 아이들이 과학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돼지 삼총사들이 재미있게 풀어준답니다. 아이들이 평소에는 그냥 지나 치던 것들이 과학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어요. 날씨와 기후에 관한 과학 시간인데 아이들이 날씨도 과학에 들어가냐는 질문에 날씨역시 과학에 한부분이라는 설명을 해주었답니다. 아이들이 신기한 듯이 호기심을 가지더라구요. 날씨는 우리 생활과 긴밀한 관계를 매지고 있는 부분인데 아이들이 별루 중요히 보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날씨는 어떻게 알 수 잇는지를 산지기 아저씨에게 들고 있는 돼지 삼총사들을 보면서 예전에는 어떻게 날씨를 예측했는지도 알아 볼 수 있는 팁이 나온답니다. 신기한 날씨 구별 법이지요.

 

날씨에 변화에 따라서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들까지 여러 부분을 접근하더라구요. 요즘처럼 날씨 변화가 자주 생기는 것에 대한 내용에는 태양이 가장많은 영향을 준다는 설명이 있더라구요. 태양에 영향에 따라서 공기가 따뜻해지면서 차가운 공기 있는 쪽으로 이동을 하니 바람이 생기고 태양에 열로 바다와 육지 온도가 올라 가면 수증기가 발생하다는 여러가지 날씨변화를 설명 해준답니다. 아이들이 태양이 이런 일도 하는 구나하더라구요. 신기한 태양이면서 우리가 알지 못한 부분에 일을 한다는 점도 신기해 했답니다.

대기에 역할에 관한 내용도 나오는데 대기는 우리 지구를 둘러싼 공기를 대기라고합니다. 아이들이 대기라는 단어 자체가 처음이라 그런지 설명을 자세히 보더라구요. 방학때 과학박물관에서 보고온 기억을 살려서 보는데 기특하더라구요. 그리고 지구에만 생명체가 살까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태양에서 멀어질 수록 태양 열이 전달이 안되서 추워지니 생명체가 살 수 없는 공간이 된다는 말에 태양이 어디까지 미치는지 궁금하더라구요. 목성을 넘어서면 거의 빛이 가지 않는 듯하더라구요.

 

대기라는 것도 배우면서 대류현상이라는 것이 자연스럽게 나온답니다. 아이들 자주 접하게 되는 부분이라는 생각에 자세히 아이들과 보게 되더라구요. 차가운 공기를 따뜻한공기로 섞이면서 대기가 순환하는 내용을 아이들이 쉽게 볼 수 있는 그림으로 나온답니다. 구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적도태풍 등에 여러가지 날씨에관한 여러 과학 지식이 가득해서 그런지 아이들에 질문이 많아 지더라구요. 아이들에 호기심 창고를 자극 해주는 돼지학교 친구들 정말 아이들과 재미난 과학시간을 만들었던 것 같더라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