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학으로 보는 필라테스 티칭 바이블 - 필라테스 지도자를 위한 해부학과 자세평가
데비 로렌스 지음, 오은수 옮김 / 프로제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라테스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스포츠의학적 관점으로 적용해 수업 세션 구성하는 실전 가이드를 제시하는 책 《스포츠의학으로 보는 필라테스 티칭 바이블》은 필라테스 지도사를 위한 책이지만, 필라테스 운동 효과를 높이고 싶은 수강생이라면 찬찬히 숙지해 봐도 좋겠다. 

강력한 코어를 만들고 유연성을 개선하는 근력운동 필라테스는 여전히 완벽한 바디를 꿈꾸는 이들에게 사랑받는 운동이다.


국제 필라테스 연맹에 따르면, '필라테스 운동'은 모든 관절의 전체 가동 범위를 통해 자세의 대칭, 호흡 조절, 복부 근력, 척추, 골반, 어깨 안정성, 근육 유연성, 관절 가동성과 강화에 집중한다. 단 근육에만 중점을 두는 게 아니라, 몸통과 상체, 하체를 통합해 몸 전체를 훈련한다고 정의한다. 


오늘날 필라테스는 필라테스를 하는 사람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변형 스타일이 존재한다. 필라테스의 창시자 조셉 필라테스가 세계 1차 대전에서 적국의 포로가 되어 수용소에서 부상자들을 위해 재활 운동법을 창안해 누워서도 운동할 수 있는 실험에 착수한 결과 캐딜락과 리포머가 탄생했다. 세계 대전 이후 독일로 귀환해 무용을 접하고, 미국에서 반려자를 만나 '컨트롤로지'라는 운동법을 개발해 지금의 필라테스가 완성되었다. 


《스포츠의학으로 보는 필라테스 티칭 바이블》은 조셉 필라테스의 전통 방식을 토대로 집중, 조절, 중심화, 흐르는 움직임, 정확성, 호흡 등 전통적인 필라테스 메소드 원리를 소개한다. 동시에 미국, 영국, 호주의 모던 필라테스 원리의 차이점과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며 수련자의 신체 레벨을 고려한 체계적 티칭 플랜을 짜는 팁을 얻을 수 있다. 


필라테스를 시작할 때 정렬된 자세가 기본이듯, 《스포츠의학으로 보는 필라테스 티칭 바이블》는 필라테스 기본 동작들을 중심으로 골반과 하체 등 신체 정렬하는 방법, 호흡하는 방법, 코어 중심 잡는 법 등을 해부학적으로 알아본다. 


예전에 필라테스를 처음 시작했을 때  선생님들이 정렬하는 방법이라든지 기초적인 설명들을 상세히 해주지는 않아 집에 와서 유튜브를 찾아보기도 했었는데,  《스포츠의학으로 보는 필라테스 티칭 바이블》은 필라테스 동작의 운동 순서와 지도 포인트를 알려주면서 옳은 방법과 잘못된 예시도 보여주기에 필라테스 레슨 전후로 혹은 필라테스를 홈트로 하는 누구나 자신의 동작을 점검하기 좋다. 


따라서 《스포츠의학으로 보는 필라테스 티칭 바이블》은 필라테스 지도자는 물론이고, 필라테스를 시작하는 누구나 읽어보고 클래스를 들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