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디지털 시니어의 탄생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원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야흐로  2024년 12월 대한민국은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다.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디지털 시니어의 탄생》은 기술과 함께 진화하는 젊은 시니어들을 미래 비즈니스를 뒤바꿀 가장 스마트한 시니어라 명명하며 미래 소비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 디지털 시니어들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 경제력과 시간적 여유가 있다

✔ MZ보다 높은 구매력과 충성도, 실행력으로 무장한 세대!

✔ PC와 인터넷 등장을 경험한 세대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한다.

✔ 스마트폰과 SNS  사용도 능숙하다. 

✔ 문화와 소비를 적극적으로 즐긴다.


디지털 시니어들은, 지금까지의 시니어와 차원이 다르다. 노후를 대비하는 데 급급하기 보다 그들은 단순히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는 것을 넘어 삶의 질을 높이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그 어느 세대보다 강하다.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디지털 시니어의 탄생》은 디지털 시니어의 특징을 주목하며 초고령 사회의 뉴노멀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한다. 


무엇보다 경제적 여유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적극 수용한다. 어려서부터 PC 등장을 목도하고 인터넷 변천사를 보며 자랐기에 새로운 경험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동시에 시대의 변화에 뒤처지지 않으려는 의지가 강한 편이다. 그래서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를 구매하고 활용하는 데 주저함이 없으며 시니어라는 말이 무색하게 온라인 쇼핑, 모바일 뱅킹 등 디지털 서비스의 주요 이용자로 부상해 기획자와 마케터를 포함한 기업은 물론이고 사회적으로도 시니어 타깃 서비스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디지털 시니어는 어려 보이는 것에 주안점을 두지 않는다. 그들은 젊어 보이기보다 나답고 싶어 한다. 소비 패턴도 경제력에 여유가 있어 명품을 소비하면서도 절약할 때는 절약하는 가치 소비를 추구한다. 또한 디지털 시니어들은 전반적으로 독립적인 동시에 문화생활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의 소유자들이다. 


소셜 미디어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시니어, 디지털 결제도 어색하지 않은 시니어, 유튜브/SNS로 배움과 커뮤니티에 적극 동참하는 이들을 '나이'라는 잣대로 시니어라고 구분하는 게 죄송할 따름이다. 어찌 보면 사회에 찌들어 있는 젊은이들보다 더 열정 넘치고 젊게 사는 어르신들이 많은데 말이다. 


디지털 시니어는 우리가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다. 미래 소비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싶은 누구나 읽어보면 좋을 트렌드 책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