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 스터츠의 내면강화 - 흔들리면서도 나아갈 당신을 위한 30가지 마음 훈련
필 스터츠 지음, 박다솜 옮김 / 다산초당 / 2025년 3월
평점 :
심리치료법 '툴스'를 개발한 저자 필 스터츠는 진정 자유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고통을 마주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강조한다. 저서 《필 스터츠의 내면 강화》에서 자신을 스스로 고치려 노력할 때 우리에게 더 큰 에너지가 찾아온다며 더 큰 에너지로 세상을 바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불확실한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의 인생에 고통과 역경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내게 닥친 역경의 순간에 분노와 부정적인 사고에 사로잡히면 상황은 악화되고 끝없이 부정적인 상황에 함몰되고 만다.
저자는 고통에서 허덕이는 상황에 처했을 때, 내면의 악마를 통제하려면 부정적인 생각의 힘보다 더 강력한 힘을 우리의 영혼 안에서 찾아내야 한다며, 그 해답은 바로 '감사'에 있다고 말한다.
감사는 눈앞에서 경험하는 현실을 관찰하고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머릿속의 부정적인 생각을 실제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생각으로 대체하지요. 우리 인생에서 확실하고 현실적인 부분을 짚어내고, 그것들이 끊임없이 움직이는 전체의 산물이라는 사실을 넌지시 알려주지요. 감사는 우리가 긍정적이고 관대한 영적인 힘 안에서 현재 존재하고 있다는 감각을 신체적으로 느끼게 해주며, 그럼으로써 우리가 고립된 개체가 아니라 거대한 체계의 한 부분이라는 걸 일깨워 줍니다.
이처럼 '감사하는 습관'이 일상이 되어 몸에 배면, 지금 나의 상황에서 감사해야 할 부분이 한없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나아가 '감사'는 부정적인 생각에 대한 방어기제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매사에 감사할수록 감사할 상황이 끊임없이 생긴다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재미있었던 부분은 우리 대부분은 "스트레스 없는 삶"을 갈망한다. 그러나 저자는 스트레스를 피하겠다는 욕구만큼 역설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건 없다고 일갈한다.
진정한 자유란 완벽한 상황 같은 건 세상에 존재하지 않음을 이해하며 부질없는 기다림을 멈추고 지금 현재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진정한 자유는 망상으로부터의 자유라고 볼 수 있다.
고통을 마주하는 연습을 통해 진정 자유로움을 찾아가도록 돕는 책 《필 스터츠의 내면 강화》는 '범사에 감사하며 시간의 리듬에 맞춰 살아가는 삶', 저자의 지향점이 나와 결이 같아서 읽는 내내 마음이 편했다.
예측불가한 우리네 삶에서 나를 단단하게 하는 것만큼 삶을 위한 대비 방안은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이라도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철학적 사유로 삶을 준비하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