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듯 주식해서 보화찾기 - 스무살 케빈쌤은 어떻게 2천만원으로 1억을 만들었을까
허정욱 지음 / 예미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무 살에 2천만 원에서 1억 원을 만들었다는 케빈쌤.  《공부하듯 주식해서 보화 찾기》에서 22% 수익률 전문 투자자로 만들어준 비법을 공개한다.  

스무 살에 우연히 할아버지가 만들어 주셨던 증권 계좌가 떠올라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는 저자. 경제 학도였음에도 주식투자는 돈놀이라 여겼었다는데, 갖은 시행착오와 큰 손실을 경험하고, 공부 방법을 터득했다. 바로 '숨은 보화 찾기'를 통해 계좌가 플러스로 전환된 것은 물론이고 큰 수익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저자가 주식 시장의 숨은 보화를 찾았던 비결 네 가지는 다음과 같다. 


하나, 주식을 주식이 아닌 기업으로 보기. 

둘, 재무제표의 숫자에 숨겨진 경영진의 의도와 전략 파악하기.

셋, 고객에게 진정한 효용을 주는 사업구조인지 분석하기.

넷, 시장을 그대로 따라가기보다 시장의 오해를 찾기



경제적 자유를 위해 주식에 투자하는 모든 투자자들은 기업과 시장에 휘둘리지 않고 여유로운 시선으로 시장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부분이 재무제표 분석과 적정 주가 책정하기다.



연평균 22% 수익률을 내며, 누적 308%의 수익을 달성한 저자의 9년간의 노하우.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며 이기는 투자자가 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기업을 이겨라 : 재무제표 분석

  2. 경쟁사를 이겨라 : 비즈니스 모델 분석 

  3. 시장을 이겨라 : 적정주가 분석

  4. 시간을 이겨라 : kevmetrics

  5. 자기 자신을 이길 것 



기업을 이기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의 현금 흐름과 손익 계산을 파악해야 하고,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경제적 해자를 구축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또한 시장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시장의 왜곡을 꿰뚫어 보는 안목과 기업의 적정주가를 책정할 수 있어야 하며, 시간을 이기기 위해 주가 분석 필수 지표인 네 가지 지수를 집중 분석함으로서 시간 낭비를 막는다.



많은 이들이 주식 투자 이익금은 불로소득처럼 쉽게 돈 버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주식 투자를 진지하게 해 본 사람이라면 투자는 노동이라 말할 것이다.  지식은 물론이고 마음도 다스려야 하는 업무 강도가 무척이나 센 노동 말이다. 



특히나 2024년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너무나도 지난한 시간이다. 금투세 실행을 앞두고 여야의 대치가 길어지며 큰손들이 떠나고, 기관들의 횡포에 국장을 떠나는 개미들도 늘어난 데다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고, 예상치 못한 계엄령까지 악재가 끝이 없다. 국장에 물려 시름이 깊어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마 손절할 수 없는 애증의 시간이다. 



저자가 투자의 마지막 단계는 나 스스로를 이기는 것이라 했듯, 시장의 휘몰아침에서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고 잘 버텨내기를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