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고흐가 당신 얘기를 하더라 - 마음이 그림과 만날 때 감상은 대화가 된다
이주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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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대 미술 커뮤니케이터 이주헌 저자는 마음과 그림이 만날 때 감상은 대화가 된다며 《어제는 고흐가 당신 얘기를 하더라》에서 명작 감상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가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문화 예술 코너에 연재하는 이주헌 저자의 칼럼을 즐겨 보는데, 그의 글에는 깊이가 느껴진다. 여러 작품으로 하나의 주제를 완성하는 그의 글을 읽다 보면, 금세 작품에 매료시키는 스토리텔링의 힘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어제는 고흐가 당신 얘기를 하더라》는 사랑, 일상, 고독, 여행, 희망이라는 큰 주제를 토대로 100여 점의 작품들을 살펴보며 삶과 죽음의 대화를 통해 삶의 의미를 이야기한다.



로버트 헝클리의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 로 페이지를 열며 에곤 실레의 굴곡진 사랑 에피소드로 안타까움을 전하기도 한다. 


또한 긍정의 빛을 그린 작가 르누아르의 작품 <뱃놀이하는 사람들의 점심>, <물랭 드 라 갈레트> 등을 통해 빛과 젊음을 그려내며 인생과 젊음은 유한하니 즐겨야 한다고 말하는가 하면, 카스파르 프리드리히 <안개 바다의 방랑자>를 소개하며 정복할 수 없는 세계에 맞서는 인간의 운명이란 비극이라고. 무한한 세계 앞의 인간은 고독하다고 해석한다. 

평생 불안을 떨치지 못했던 뭉크의 여러 작품들을 보여주면서 불안은 밤의 어둠이 아닌 내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뭉크의 작품 <불안>을 소개하며, 죽음과 이별에 대한 에피소드를 다룬 다수의 작품으로 안내한다.



마지막 파트인 '절망의 장막이 드리우면 희망의 별이 뜬다'에서는 요하네스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 모네의 <수련>등을 자신의 세계를 확고히 만든 작가들의 작품들을 소개하다가 좌절과 고통 속에 몸부림쳤던 빈센트 반 고흐의 <오베르 쉬르 우아즈의 거리>로 책을 마무리한다.  

요즘은 미술 감상의 문턱이 낮아졌다. 미술 감사 책들도 많이 나오고, 미술 감상을 어려워하는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체험형 전시도 많아진 탓에 고상한 취미 생활의 전유물이라 여기던 미술 전시의 문화생활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 같다. 



저자는 에필로그에서 '어쩌면 작품의 진정한 의미는 작품 자체가 아니라 내 안에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라고 말한다.  나 자신 안의 의미를 그림에 투사하며 작품과 대화하다 보면 감상은 놀이처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미술 감상은 사랑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한다. 사랑 역시 마음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마음과 마음이 만나, 교감하며 실체를 드러내듯, 미술 감상도 지식이나 이론이 아니라 교감을 통해 그 진정한 의의와 가치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그러므로 내 마음에 이끌리는 그림에 다가가 그저 편하게 그림을 그윽하게 바라보면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말이다. 



우리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작품이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해줄 거라며 지금도 수많은 작품들이 우리가 대화를 걸어주길 기다리고 있다고. 마음에 드는 작품에 대화를 걸어보라고 권한다. 



《어제는 고흐가 당신 얘기를 하더라》는 그의 해석 방식도 좋지만,  소개하는 작품들이 너무 뻔하지 않아서 좋았다. 사실 시중에 나온 수많은 미술 에세이들은 겹치는 내용이 너무 많아 새로움이 적어 아쉬움이 많았기 때문이다.  물론 이 책에도 우리에게 친숙한 작품들도 소개된다. 그러나 점진적으로 확장해나가는 그의 세계관에 빠져들다 보면, 한 챕터가 순삭 종결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따뜻한 차 한 잔과 함께 책을 펼쳐 작품에 대화를 걸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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