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돌보기 위해 정리를 시작합니다 - 미니멀리스트, 맥시멀리스트, 귀차니스트도 쉽게 따라하는 정리 습관
정코(정리마켓)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리는 해도 해도 끝이 없다. 미루면 더 하기 싫어지는 정리. 《나를 돌보기 위해 정리를 시작합니다》는 57만 구독자를 보유한 정리 마켓에서 소개된 살림 고수들의 노하우를 담았다. 


리의 본질은 완벽함이 아닌 

매일 쉽게 하는 것 



수납 정리 용품 회사를 운영하는 저자는 '정리의 본질'에 대해 짚어보며, 진정한 정리는 무엇보다 나와 나의 취향 그리고 삶의 철학을 근본부터 들여다보는 데서 시작한다고 말한다. 아울러 불안의 시대에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마음으로 살고 싶다면, 지금 당장 '정리하라'라고 말하며, 정리가 어렵다고 느끼는 이들에게 10가지 현실 정리 습관을 소개한다. 


하나, 물건을 살짝 옮기는 것부터 시작하라.

둘, 정리는 우울과 스트레스도 청소해 준다.

셋, 마음속 가난 콤플렉스 극복하기

넷, 미니멀리즘, 적게 갖고 최소한으로 정리한다.

다섯, 맥시멀리즘, 물건 무덤 대신 나만의 컬렉션으로!

여섯, 나만의 정리가 아닌 우리의 정리가 되는 법

일곱, 설레는 집이 설레는 인생을 만든다. 

여덟, 정리에 창의력을 더하면 재활용이 된다. 

아홉, 지구와 나를 위한 제로 웨이스트 정리.

열, 정리의 마지막 원칙, 유지하기 



미니멀라이프를 내세우는 인플루언서들의 집은 통일된 수납함이 깔끔해 내 집도 저렇게 만들어 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그래서 우리는 공간 정리를 시작하기에 앞서 수납 선반, 수납함 등의 정리 도구부터 사면서 실질적으로는 미니멀라이프가 아니지만, 보이는 정리를 많이 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공간과 공간 활용도 동선에 맞지 않으면 기껏 정리해둔 공간이 깔끔함과 멀어지는 것은 순식간이다. 하여 저자는 '선 정리, 후 구입'을 당부한다. 그리고 정리는 '장비발이 아니라 습관발'임을 강조한다. 정리는 잘하는 것보다 오래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금껏 한번 마음먹고 정리하자! 하면서 차일피일 미뤄왔다면, 하는 김에 하는 정리를 습관화하라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주방 청소를 자주 하는데, 생선이나 고기를 구워 먹은 날은 가스레인지와 후드 그리고 싱크대 및 하수구까지 한 번에 청소한다. 후드는 상황에 따라 한 주씩 거르기도 하는데, 일단 뒷정리하면서 루틴으로 습관이 되면서 주방 청결도를 유지하기 쉬워졌다. 그래서 저자가' 부지런한 사람은 청소와 정리의 빈도는 잦을지 몰라도 어려움의 강도가 훨씬 낮다'라고 한 문장에 공감했다. 기름때가 잔뜩 낀 가스 쿡탑이나 후드는 청소하기가 어렵다. 그런데 주기적으로 청소하면 진 때가 없기 때문에 금세 청소가 끝나기 때문이다. 



혼자 사는 1인 가구라면 자신의 마음먹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본인만 마음먹고 정리 습관을 들이면 빨리 정리할 수 있다. 하지만 가족과 함께 살아갈 때 정리하기란 또 쉽지 않은 면이 존재한다. 정리에 대한 관점이 달라도 깔끔하게 살아가는 방법, 아이들에게 정리 습관을 들이는 노하우를 비롯해  전국의 살림 고수들의 노하우가 담겨 있어서 읽어보면서 자신과 맞는 정리 방식을 찾아가는 것도 정리 초보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나를 돌보기 위해 정리를 시작합니다》는 미니멀리스트의 삶만을 동경하지 않고, 맥시멀 리스트의 삶도 존중한다. 유튜브 정리 마켓에 소개된 사례와 꿀팁들을 소개하지만, 사진은 미흡하게 느껴진다. 사실 유튜브로 시청해도 되는 내용이지만 책으로 보는 이유는 한 번에 정리된 내용을 보기 위함인데 유튜브로 다시 확인해야 하는 점이 다소 번거로워 아쉬웠다. 



완벽하게 정리하려고 하루 이틀 미뤄왔던 공간이 있다면, 날씨도 선선해졌으니 이번 주말에 당장 정리를 시작해 보면 어떨까.  《나를 돌보기 위해 정리를 시작합니다》 부록에 '하루 10분, 따라 하면 정리가 끝나는 체크리스트'를 시작으로,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조그만 일부터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정리는 내가 생활하는 공간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만드는 행동이다. 나아가 그 공간에서 생활하는 나를 위해 하는 모든 행동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내가 오래오래 행복하고 즐겁게 살기 위해서는 건강을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 지금 당장 더 시급한 일이 있다고 생각되겠지만 그 어떤 일도 건강을 잃으면 할 수가 없다. 그러니 내 몸을 관리한다 마음으로 정리를 하자. 이것이 나만의 정리 습관을 평생 가지고 가야 하는 중요한 이유다. 

나를 돌보기 위해 정리를 시작합니다 p.2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