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 - 스탠퍼드대 최고의 말하기 강의
맷 에이브러햄스 지음, 진정성 옮김 / 웨일북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ED 강연에서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화제를 일으켰던 맷 에이브러햄스는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에서 설득력을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불변의 법칙을 소개하며 말하기 고수의 길로 안내한다. 

갑작스러운 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일목요연하게 내 생각을 말할 수 있는가? 스탠퍼드 대학교의 10년 연속 커뮤니케이션 인기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스피킹 코치 맷 에이브러햄스는 일반적으로 우리는 공개적인 답변에 두려움을 느끼며, 말하기는 타고난 센스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타고난 재능이 없어도 돌발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기르면 누구나 즉석에서 똑똑하게 말할 수 있다고 단언한다.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는 파트 1에서 스탠퍼드식 커뮤니케이션 6가지 기술의 이론을 설명하고, 파트 2에서는 상황별 즉석 대화하는 스피킹 훈련을 통해 실전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돕는다. 



저자는 우선 긴장될 때 긴장을 관리하는 공식 '여행가자', '불체자'라는 공식으로 기억하기 쉽게 소개한다. 더불어 소통할 때 편안하고, 두려움 없이 똑똑하게 말하는 스탠퍼드식 여섯 가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알려준다. 



◎긴장 관리 공식 ◎


'여행가자'

여기에 집중 : 미래의 부정적 결과를 걱정하는 대신, 지금 여기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자.

행동 관찰: 말하는 속도를 늦출 수 있도록 행동을 의식적으로 느리게 하라.

가볍게 들숨, 길게 날숨: 들숨의 두 배 길이로 날숨을 내쉬자. 

자기 암시 문구: 마음을 가라앉히고 집중할 수 있는 단어나 구절을 말하자.



◎ 스탠퍼드식 커뮤니케이션 6가지 공식 ◎


제1공식, 침착

익히 아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는 이미 전반적인 소통, 즉석에서 말하는 상황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나에게 맞는 긴장 관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긴장은 실수를 낳고 자신감을 뒤흔든다. 긴장을 낮추고 내 생각을 설득력 있게 전할 방법을 익혀라.


제2 공식, 마음 열기

즉석에서 말해야 하는 상황을 관계 맺기와 협동의 기회로 인식하고, 남에게 탁월해 보이려고 애쓰지 마라. 


제3 공식, 재정의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도권을 되찾을 수 있다. 새로운 사고방식을 받아들이고 위험을 감수하며, 실수가 실패가 아닌 경험으로 재해석해야 한다. 


제4공식, 경청

때로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최고의 소통이다. 남들이 하는 말을 경청하는 한편, 내면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 


제5 공식, 구조화 

대화에도 공식이 필요하다. 내 메시지에 힘을 실으려면 구조적으로 말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제6 공식, 초점

정확도와 연관성, 이해도, 간결성 등 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들을 반드시 듣는 이에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 상대가 당신의 의도를 쉽게 파악하도록 해야 상대의 시선을 잡을 수 있다. 



구조적으로 말하기란, 정보를 논리적 서사로 배열해 청중의 주의와 흥미를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스토리는 기억에 각인된다. 만능 구조화를 통해 사고를 정돈하는 훈련을 하면, 어떠한 주제를 마주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다는 점이 저자의 말하기 스킬 핵심이다.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는 말하기가 두려운 당신이라면, 당장 펼쳐들어야 할 책이다. 



말하기 고수가 되는 데 필요한 것은 재능이 아니라, 오로지 연습이라는 저자의 말을 기억하며, 올해도 이제 100일 밖에 안 남은 이 시점에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는 스킬을 연마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