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 - 코난의 사건 해결 사례로 익히는 맥킨지식 로지컬 씽킹
우에노 쓰요시 지음, 안선주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논리적 사고의 끝판왕 맥킨지식 로지컬 씽킹을 쉽게 알려주는 책 《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는 코난의 사건 해결 사례를 통해 로지컬 씽킹의 5단계를 살펴본다.
만화로 배우는 로지컬 싱킹이라니 흥미롭지 않은가? 《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는 글로벌 비즈니스 경영 대학원에서 진행한 '비즈니스에 필요한 것은 모두 만화에서 배운다'라는 연구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추리물은 논리적인 사고로 사건의 맥락을 잡아나간다. 코난은 늘 복잡하고 때로는 괴이한 사건에 휘말려도 로지컬 씽킹을 무기로 삼아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 나간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는 코난의 사건 해결 스토리를 소개함으로써 로지컬 씽킹 루틴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로지컬 싱킹의 단계를 각각 '언제, 어느 때 사용할까?'로 용도를 제시하고, 난이도와 실제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장의 사례를 담아내 가설 설정하고 검증하는 단계를 도식화하여 보여준다.
● 로지컬 싱킹 5단계 ●
1단계 이슈 설정하기
2단계 구조 만들기
3단계 초기 가설 세우기
4단계 초기 가설 검증하고 진화시키기
5단계 결론 내리기
로지컬 씽킹은 주장과 근거의 관계를 의식하는 과정을 통해 과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는다.
행동하기 전에 '지금 무엇을 생각할 것인지' 이슈를 설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근거를 정리해 구조를 만들고,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논리를 만들어 초기 가설을 세우며, 가설을 검증하면서 가설을 진화시켜 결론을 도출한다.
로지컬 씽킹 과정이 일상의 사고에 녹아든다면 논리력과 설득력의 능력 지수가 높아져 일 잘러 만렙에 한 발 다가가게 되지 않을까? 로지컬 씽킹은 일터에서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도 도움을 주는 만능 스킬이라 해도 손색없다.
새해에는 논리적 사고를 하고 싶은 분, 설득력 스킬을 탑재하고 싶은 분이라면 《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 일독을 권한다.
만화와 함께 읽으면 더 쉽게 '로지컬 씽킹의 기본'을 이해할 수 있을 거라는 저자의 조언처럼 명탐정 코난을 읽은 독자라면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