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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ㅣ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정희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뉴노멀 시대 양극화 소비 패턴이 만드는 2024 소비의 변화와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에서 소개한다.
1. 저성장 : 가격을 웃도는 가치를 전달하다
2. Z세대 : 소비의 과정을 즐기다
3. 고령화: 에이지테크에 주목하다.
4. 기술 : 로봇과 인간이 함께하는 세상
5. 친환경: 버려지는 재료의 재탄생
저성장 시대에 저렴한 PB상품 판매가 급증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고가 상품의 소비 역시 증가했다는 특징이 두드러진다. 자신을 위한 소비가 편의점에서 파는 2천 원짜리 초저가 도시락으로 끼니를 떼우면서 평소 갖고 싶었던 몇백만 원짜리 명품 가방에는 주저없이 소비하는 양극화된 모습을 보인다. 가성비를 추구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에는 아낌없이 지갑을 열고 '가심비'를 추구하는 것이다.
소비자 심리를 나타내는 신조어들이 점점 늘어난다. 가성비를 뜻하는 코스파, 시간 가성비를 의미하는 타이파, 공간 가성비를 말하는 스페파까지. 내가 지불하는 가격 대비 더 많은 가치를 얻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Z세대 소비자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이야기한다.
내가 지불하는 가격 대비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인가
한정된 시간에 많은 것을 소비하는 세대, 경험 소비를 넘어 '순간 소비'를 추구하는 Z세대는 자신의 취미와 취향을 SNS에 마음껏 드러내며 즐긴다. 이들은 술자리는 돈이 아깝다는 생각으로 참가하지 않는 반면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생활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콘텐츠는 2배속으로 감상하고, 인간관계도 양보다 질을 추구한다.
Z세대는 어떠한 곳에 시간과 돈을 투자할 것인지 기준이 확실하다. 다시 말해서 '이유'가 있어야 지갑을 연다는 특징이 두드러지는 것이다.
과거 10년 전만 하더라도 일본에서 유행하면 5년 정도 지나야 우리나라로 유행이 넘어왔기에 트렌드를 읽으려면 일본 시장 파악이 중요했다. 요즘은 우리나라 위상이 높아져 시간차가 크게 나진 않는다.
고령화 사회에 빨리 접어든 일본의 노년층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지, 버려지는 야채가 크레파스로 재탄생하는 등 일본의 라이프 스타일이 우리나라의 블루 오션이 될 아이디어를 찾아봐도 좋을 것 같다.
오랜만에 도쿄를 방문해 일본의 변화를 느껴보고 싶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