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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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 차 베테랑 아나운서는 말을 잘하면 출근이 즐거워진다며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에서 미래가 바뀌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우리가 모국어라는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벨탑을 지은 사람들처럼 서로 말이 안 통해 답답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말하기를 배워야 한다며 책을 시작한다.

 

본격적인 스피치 코칭에 앞서 말하기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짚어본다. 말은 나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도구다. 더불어 타인과 관계를 맺는 중요한 요소이며,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조직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저자는 대화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바탕으로 경청하는 데서 시작한다고 조언하며 좋은 대화를 위해서는 스몰토크로 시작해 '공감'하는 방법, 상대를 높이는 대화 방법, 칭찬 잘하는 법 등 친밀하게 대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평소에 말을 잘하는 사람들도 스피칭을 준비할 때는 긴장하기 마련이다. 저자는 말을 잘하기 위한 콘텐츠 설계 법에서 말의 설계도와 순서를 짜임새 있게 준비하는 법, 청중을 내 편으로 만드는 오프닝 기술, 공감도를 높이는 스토리텔링 말하기, 표현법 등 스피치 스킬을 공개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피치의 성패는 청중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는 점이다.

 

◎직장 커뮤니케이션 기술◎

  1. 직장인 - 인사하기로 커뮤니케이션 시작하기

2. 삼각 대본 사용으로 의견 제시. 보고 등 자기의 주장 구사하기.

- 삼각 대본은 주제를 분명하고 매끄럽게 나타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삼각 대본 내용 구성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 일반적으로 3가지 구체적인 항목이나 조항

  • 이유와 근거, 한두 가지의 구체적인 실제 사례

3. 동사형 명사와 명사 앞에 수식어를 붙여 성과 위주의 보고하기.

- 동사형 명사를 더하는 표현법을 구사하면 메시지가 한층 또렷하게 전달된다.

before) 첫 번째는 매출액입니다.

after) 첫 번째는 매출액 증가입니다.

4. 의견 제시보다 근거로 보고하기.

- 공신력 있는 자료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아주 효과적이다.

5. 회의 참석 시 미리 자료와 아이디어 챙기기.

  • 회의 참석자들은 주제와 목적이 무엇인지 미리 알고 참석해야 한다.

나의 생각과 행동, 나의 인격을 만들어 가는 것은 나의 말이다.

관계 맺기에 앞서 우리가 말을 배워야 하는 이유다.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中 p.12

 

공감하고 소통하며 진정성 있는 대화가 오가는 유익한 관계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 그래서일까 나이를 한 살 한 살 먹을수록 말 한마디의 무게가 점점 무거워짐을 느낀다.

 

말하기의 기본기부터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을 다룬 책《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누군가가 말 걸어오는 게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분, 직장생활이 익숙치 않은 사회 초년생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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