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4 - 일상생활부터 비즈니스까지,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초거대 AI의 등장
커넥팅랩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9월
평점 :
대한민국 최고 IT 포럼 커넥팅랩이 전망하는 2024 트렌드,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4》는 일상생활부터 비즈니스까지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생성형 AI에 주목한다.
그동안 모든 공간이 사물에 연결되는 초연결화, 고객의 취향을 저격하는 맞춤형 서비스 초개인화, 메타버스 등 생생한 가상공간을 재현한 초현실화 등이 생성형 AI로 합쳐지면서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초거대 AI가 등장했다. 이는 소비자가 지갑을 열기도 전에 취향을 저격해 커머스를 진화시키는가 하면, 쇼핑부터 건강 돌봄까지 디바이스로 연결되고, 3D 공간의 놀이터가 생겨나며, AI로 항공권 예매부터 여행 일정까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트래블 테크를 예고한다.
코로나로 하늘길이 문을 닫았을 때, 네이버와 쿠팡은 여행업에 뛰어들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넷플릭스를 보던 사람들은 하늘길이 열리면서 해외로 나가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다. 위기 상황에서 미래를 예측하는 기업은 일과 삶 그리고 비즈니스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되는 것은 당연지사.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4》는 구글, 메타, 삼성, 네이버가 왜 '생성형 AI'에 투자하는지 짚어보면서 2024년 우리에게 도래할 미래를 예견한다. 개인적으로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4》에서 가장 관심이 갔던 부분은 나만의 특별한 경험을 만드는 '트래블 테크' 파트였다.
여행자들도 챗 GPT를 통해 여행 일정이나 정보를 얻고 대형 OTA를 통해 항공권을 검색하고 여행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챗 GPT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여행자라면 굳이 여행사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는 의미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따라 대형 OTA 들과 여행자들 사이에서 중개 영업을 하는 기존 소규모 여행사들은 설자리를 잃게 될 수도 있다. 반대로 지역에 특화된 콘텐츠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라면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얻는 것도 가능하다.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4 中 P.110
이는 여행사에서 챗 GPT를 활용하면 단순한 여행 상담 인력이나 항공권 검색을 위한 직원을 줄일 수 있다는 의미다. 플러그인 서비스를 통해 항공권, 호텔 등의 가격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고, 현지 여행 정보와 입국 규정 및 여행자 맞춤 여행 가이드도 손쉽게 작성 가능하다. 단순 업무는 챗 GPT를 활용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여행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아울러 단순 중개 판매를 하는 여행사는 도태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다시 말해서 여행업은 빅데이터 기반의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는 대형 OTA와 특별한 경험 콘텐츠와 전문성을 갖춘 소규모 여행사 또는 여행 크리에이터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 전망하는 것이다. 여행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여행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여행상품을 기대해 본다.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4》는 AI 시대에는 기획부터 제작까지 생성형 AI를 활용하기만 하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고 전망한다. AI 활용 능력이 업무 능력을 결정한다는 말을 되새겨보며 책장을 덮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