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Health를 이끄는 슬기로운 건강검진 - 명의들이 말해주는 똑똑한 건강 관리법
권혜령 지음 / 예미 / 2023년 9월
평점 :
바야흐로 건강검진 시즌이 돌아왔다. 《 K- Health를 이끄는 슬기로운 건강검진》은 명의들의 똑똑한 건강 관리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백번 검진보다 생활습관 개선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각종 만성질환의 원인이자, 현대인의 상당수가 대사증후군의 위험요인을 한 가지 이상 가지고 있다고 한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높은 혈압, 높은 혈당,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HDL 콜레스테롤혈증이 해당된다.
대사증후군의 심각성을 간과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고 지적하며, 대사증후군은 뇌혈관 질환과 심혈관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대사증후군 징후가 보일 때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서 더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하는 걸 예방해야 한다"라고 당부한다.
대사증후군의 원인은 유전적 성향도 있지만, 잘못된 식습관, 흡연과 음주, 비만, 운동 부족 등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한다. 대사증후군 극복 사례를 소개하며 식단 조절과 운동, 영양제 섭취 등 꾸준히 관리하면 대사증후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덧붙인다.
▶ 암 예방을 위한 7가지 생활 수칙 ◀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지방과 칼로리를 제한한다.
과도한 양의 알코올 섭취를 제한한다.
너무 짜고 맵거나 불에 직접 태운 음식을 삼간다.
과일, 채소 및 곡물류를 충분히 섭취한다.
적당한 운동을 하되 무리하지 않는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기쁜 마음으로 생활한다.
《 K- Health를 이끄는 슬기로운 건강검진》은 과도한 건강검진보다, 잘 먹고 잘 자고 운동 열심히 하는 기본을 강조한다. 아울러 명의들의 건강 비결과 건강검진 전후 주의 사항도 짚어 준다.
명의들의 건강 비결은 특별하지 않았다. 출퇴근 길에 자가용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걷기를 생활화한다. 운동으로 땀을 흠뻑 빼고, 충분한 숙면,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식습관, 취미생활을 즐기는 것 등을 건강의 비결로 꼽았다.
'잘 먹고 잘 자고 인생을 즐기며 사는 것'은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너무나도 당연한 방법이다. 저자는 이러한 삶이 값비싼 영양제보다도 100배는 더 좋은 건강 노하우라는 사실을 주지시킨다. 또한 좋아하는 걸 마음껏 즐기며 목숨이 다할 때까지 배울 것을 주문한다.
한번 떨어지면 좀처럼 올리기 힘든 게 면역력인데, 주 5회, 1회당 40분 이상 걷기만 해도 면역력이 2배 증가한다고 한다. 제일 쉽지만 몸이 제일 좋아하는 운동인 '걷기' 시간을 늘려나가자 다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