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
최영은.문지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뭐하나 내 마음대로 되는 게 없는 세상에서 딱 하나 내 마음대로 되는 게 있다면 놀랍게도 돈이라고 하는 저자.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에서 종잣돈 모으기부터 내 집 마련 노하우까지 돈 굴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유튜브 채널 '영애 리치' 운영자와 부자가 되고 싶었던 200만 원 월급의 직장인이 파이프라인을 늘려 내 집 마련에 성공한 퇴직이 아쉽지 않는 삶이 되기까지 투자 노하우를 담아냈다. 이 두 저자의 공통점은 교사라는 직업의 한정된 월급으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커 스스로 재테크 공부를 통해 부를 축적한 노하우를 유튜브에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는 사회 초년생부터 종잣돈을 아직 모으지 못한 월급쟁이들에게 부에 한걸음 다가가는 32가지 행동수칙을 제시한다.

 

▶ 직장인이라 돈을 더 벌 수 있는 파이프라인 만드는 법

▶ 자신의 월급을 효과적으로 분배하고 종잣돈을 모으는 법

▶ 주식 또는 부동산 투자를 혼자서도 제대로 하기 위한 체계적인 가이드

▶ 쉽고 빠르게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투자 노하우

 

● 저자의 주식 투자 원칙 ●

  1. 미국 선물 지수, 달러인덱스, 유가가 안정적일 때 매수를 진행한다.

  2. 금리 하락기, 국채 매입, 채권 바이 백 등 시장에 유동성이 들어가는 시기에 투자금을 늘린다.

  3. 관심 있던 주식이 중장기적 호재가 났더라도 그날 5% 이상 상승이면 들어가지 않는다. 눌림목에 들어가되 거래량이 적을 때 들어간다.

  4. 적자가 2년 연속 있는 기업은 투자하지 않는다.

  5. 분식 회계 및 주식 감자를 한 기업은 투자하지 않는다.

  6. 투자하다가 적정주가를 넘어선 기업은 절반 이익 실현 후 대응한다.

  7. 적립식 투자를 하는 기업은 하락할 때 사되 20일선, 60일 선 등이 붕괴된다면 더 기다린다. 지지선을 그어 해당 지점까지 올 때 매수를 진행한다.

  8.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매 분기 보고서를 반드시 살펴본다. 당기순이익이 갑자기 줄었다면 그 이유를 찾아본다.

  9. 영업이익률과 ROE가 높은 기업을 우선으로 평가한다.

  10. 실적이 나오지 않고 잘 모르는 바이오·제약 기업은 투자하지 않는다.

  11. 정부 정책과 관련된 업종을 먼저 살펴본다.

  12. 미국 주식의 경우 매달 적립식으로 회수하되, 하락기의 경우 지지선을 크게 하락하는 순간에 집중 매수한다.

  13. 매수 이후 물렸더라도 사업의 가치가 여전하며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기업은 기다려본다.

  14. 기다리다가 ROE가 지나치게 하락했거나 적정주가보다 훨씬 높은 상태라면 손실이더라도 매도한다.

  15. 시장이 안 좋을 때 신문 투자를 한다면 하루 이틀 내로 매도하고 나온다.

 

아울러 N 포 세대라 '이번 생은 글렀다'라며 낙담하기 보다 부자 청년이 되는 길을 선택할 것을 당부한다. 내가 얼마나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모으고 어떻게 굴렸는지가 향후 나의 자산과 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주식과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공부부터 해야 한다.종잣돈 모으기부터 내 집 마련 노하우까지 한 번에 터득하고 싶다면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저자가 스스로 터득한 돈 공부 노하우라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할 듯 싶다.

 

우선 자신의 경험을 콘텐츠 화하여 파이프라인을 뚫는 것부터 시작해 자면서도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