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비밀의 문장 - 거인의 마음을 훔친 인생 잠언
데일 카네기 엮음, 이정란 옮김 / 월요일의꿈 / 2023년 6월
평점 :
자기계발서의 지존 《카네기 인간관계론》의 저자 데일 카네기도 젊은 시절에는 좌절의 순간이 있었다. 그가 평생 마음에 새긴 인생 잠언집 《데일 카네기 비밀의 문장》은 그를 절망에서 일으킨 명문장들의 모음집이다.
데일 카네기가 마음 속 깊이 묻어 둔 문장은 동서고금 세월을 초월한 문장들이기에 112명의 명문장들로 구성된 《데일 카네기 비밀의 문장》은 대부분 우리에게 익숙한 문장들이었다.
큰 마음의 조건
큰 마음에는 목표가 있지만,
작은 마음에는 소망만 있다.
작은 마음은 불운에 길들어져 정복되지만,
큰 마음은 불운을 딛고 솟구쳐 오른다.
-워싱턴 어빙
그가 불운을 어떻게 견뎌 내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다.
-플루타르코스
p.32
인생에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단 하나는 시간이라고 한다. 데일카네기 역시 '1분 1초'를 소중히 여기라고 한다. 1분 1초를 소중히 여기다보면, 소중한 시간이 저절로 모인다는 것이다. 시간의 진정한 가치를 안다면, 오늘의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지금 이 순간이 최고의 순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더욱이 인생의 가장 중요한 과업은 인생 자체를 즐기는 것인데, 이를 지상의 모든 동물들이 다 아는 사실이지만, 인간만 모른다는 새뮤얼 버틀러의 문장을 인용하기도 한다.
한 시간 안에 낙천주의자가 되는 법은 데일 카네기의 유머러스한 면모를 엿볼 수 있었다.
그는 우울해지면, 책장에서 《열두 명의 카이사르》 등의 역사책을 펼쳐든다고 한다. 책을 읽을수록 이 세상이 늘 고난 속에 존재해 왔고, 문명은 항상 무너질 듯한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하여 역사의 페이지에는 전쟁이나 빈곤, 기근, 전염병 등 인간에의 잔인함이나 참혹한 이야기가 가득 차 있기 때문에 한 시간 가량 역사책을 읽다 보면 저절로 나의 환경이 과거보다 낫다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인간은 인간이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느냐에 따라 인간을 만들어간다고 한다. 그러나 데일카네기는 우리가 상황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우리는 고귀해질 수도 있고, 비천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짚어주며, 상황이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상황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인생의 지혜를 얻고 싶은 독자라면 《데일 카네기 비밀의 문장》 일독을 권한다.
나의 인생을 완성시킬 명문장들은 무엇일지, 나만의 잠언집을 만들어보고 싶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