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 부자의 슈퍼 멘탈 - 상승장의 욕심과 하락장의 불안을 이겨내는 부자들의 투자 원칙
가미오카 마사아키 지음, 장은주 옮김 / 허들링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주식 대 폭락장에서도 수익률 15,000%를 달성한 상위 3% 부자들의 멘토 가미오카 마사아키는 《주식부자의 슈퍼 멘탈》에서 상승장의 욕심과 하락장의 불안을 이겨내 반드시 이기는 투자 원칙을 소개한다.
주식시장에서 큰돈을 벌었다는 지인의 투자 성공담을 들으면 자연스레 자신의 주식계좌와 비교하게 된다. 그러나 비교하는 순간 나의 감정은 뒤처지고 있다는 초조함 등 다양한 감정들로 인해 심리 상태가 복잡해진다. 가미로카 마사아키는 불안함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성공한 투자 멘탈 관리법을 알려준다.
《주식부자의 슈퍼 멘탈》은 상위 3% 주식 부자들이 어떻게 멘탈을 관리하여 성공한 투자가 되었는지 행동 경제학과 행동 금융학을 기반으로 연구한 책이다. 저자 역시 실제로 주식부자들의 멘탈 관리를 이용하여 15,000%의 수익률을 달성한 성공한 투자자이기에 그의 연구에 더욱 신뢰가 간다.
저자는 자신의 투자 경험에 비춰봤을 때, 주식 투자로 수익을 올린다는 것은 일관된 투자 방식을 반복하는 과정 중에 복리 효과로 자산이 증가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일관된 투자와 복리효과의 산증인으로는 우리가 익히 잘 아는 투자의 현인 워런 버핏을 빼놓을 수 없다. 워런 버핏의 자산이 급증한 시기 역시 60세부터로 복리 누적 효과의 위대함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워런 버핏처럼 일관된 투자 방식을 반복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리를 컨트롤하는 멘탈 관리가 중요하다.
《주식부자의 슈퍼 멘탈》의 핵심인 상위 3% 주식부자들의 원칙과 마인드 셋은 다음과 같다.
▶ 상위 3% 주식 부자의 투자 원칙
주식 투자의 리스크를 받아들인다.
주가는 반복된다는 것을 인정한다.
투자가의 행동 심리를 이해한다.
▶ 상위 3% 주식 부자의 마인드 셋
1. 리스크를 가시화한다.
2. 결정이 틀렸을 때의 회복 플랜을 준비한다.
3. 시장의 전부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4. 투자 예측의 절반은 들어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5. 같은 트레이딩을 100번 반복한다는 목표를 세운다.
상위 3% 주식부자들은 자신의 투자 계획이 언제든지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틀렸다면 보완하기 위한 플랜을 미리 준비한다. 더불어 시장의 투자가들의 공포와 탐욕에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평정심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즉, 상위 3% 부자들의 투자 원칙과 마인드 셋은 겸손하고 성실한 자세와 더불어 꾸준한 멘탈 관리에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의 기준으로 적절한 원칙을 세우고 올바르게 투자하면 반드시 돈을 벌수 있다고 강조한다. 《주식 부자의 슈퍼 멘탈》에서 소개한 상위 3% 멘탈 관리법과 주식 멘탈 무기 11개를 투자에 주식 투자 원칙에 적용하여 흔들리지 않는올바른 투자의 길로 나아가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