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 자유롭고 빛나게, 두려움 없는 인생 2막을 사는 법
김종원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십, 지천명은 하늘의 뜻을 헤아리는 나이라고 했다. 불혹에는 이미 세상사에 흔들리지 않는 나이라 하나, 풍랑에도 단단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철학이 담긴 삶의 원칙이 필요하다.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공부》는 평생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았던 연암 박지원의 삶의 태도에서 주도적으로 인생 2막을 살아가는 방법을 알아본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을 하며 사는 삶에

안녕을 고하고,

당신이라서 가능한 것을 찾아서

시도하라

 

한 치 앞도 모르는 세상에서 나를 지켜내기 위해서는 단단한 신념이 있어야 한다. 저자는 두려움 없이 인생 2 막을 살아가기 위해 연암의 삶에서 지혜를 얻었다. 먼저 연암 선생은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다섯 가지의 지적 자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나, 지성의 기반인 '꾸준한 배움'

둘, 실용적 삶의 기준이 되는 '밝은 안목'

셋, 불가능의 경계를 허무는 '말의 내공'

넷,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명쾌한 선택을 돕는 '지적 판단력'

다섯, 더 큰 자신을 만들 수 있는 마음의 힘 '단단한 내면'

 

이는 연암 선생의 삶의 태도와도 같다. 그는 '이제 충분하다'라고 생각할 때 그 사람의 성장은 거기에서 멈춘다 여겼기에 평생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았고,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해서 언제나 자신의 삶을 돌아보았으며, 현실적인 실용성이 겸비되어야 함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박지원이 강조한 다섯 가지 지적 자본을 두루 갖춘다면, 누구나 인생을 흔들림 없이 담대히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세상에서 부는 바람은

내가 어찌할 수 없지만,

내 안에서 부는 바람은

생각을 바꾸면 잠재울 수 있다."

연암 박지원

 

"세상에서 부는 바람은 내가 어찌할 수 없지만, 내 안에서 부는 바람은 생각을 바꾸면 잠재울 수 있다."라는 연암의 삶의 중심을 잡아준 문장은 여전히 흔들릴 수밖에 없는 우리의 삶에도 이정표가 되어주는 것 같다.

 

백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오십이라는 나이는 아직도 한창인 청춘이며, 새로운 삶을 도약하기에 늦은 나이가 아니다. 그러나 마음이 단단하지 않으면 어떤 결단도 내릴 수 없으므로 '마음의 힘'을 키우는 마음공부를 해야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타인의 시선으로 자신의 가치를 가늠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저자는 자신의 삶의 가치는 반드시 스스로 정해야 하며,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암의 다섯 가지 삶의 원칙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 당신의 가치를 스스로 결정하라.

? 자신의 생각만 옳다고 말하지 마라.

? 자신의 단점을 파악하고 솔직히 인정하라.

? 적절한 지적에는 얼굴을 붉히지 마라.

? 당신의 가치는 어떤 일이 있어도 포기하지 마라.

 

"마음이 깊고 넓은 사람은 보고 듣는 것에 따라 쉽게 휘둘리지 않는다."라는 연암 선생의 이야기를 되뇌며,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공부》에서 강조한 다섯 가지 지적 자본과 글쓰기가 일상에 스며들어 나의 삶을 단단하게, 더욱 빛나고 자유로이 살아가기를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