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의 말센스 - 일과 관계가 단번에 좋아지는 54가지 말투
히키타 요시아키 지음, 송지현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2월
평점 :
센스 있는 사람들은 말도 예쁘게 한다. 《어른의 말센스》는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은 무엇인지 T.P.O에 맞는 말센스 높이는 팁을 알려준다.
성숙한 말센스를 익히기 위해서는 나와 다른 세대, 나와 다른 직업을 가진 사람의 고민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하여 다양한 직업과 나이대의 사연을 바탕으로 장황한 이야기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말센스부터 먹히는 기획서 쓰는 법, 칭찬력 높이는 법, 상대의 기분을 해치지 않는 반론 법, 적을 만들지 않는 법, 의지할 수 있는 리더 되는 규칙 등 소개한다.
말 때문에 상처받거나 상처 준 일을 곱씹는 분,
누가 의견을 물으면 머릿속이 하얘지는 분,
상대방으로부터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는 말을 듣는 분 등 아래 사진의 고민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분명히 도움이 될 책이다.
최고의 칭찬이란,
그 칭찬을 듣고 상대방이
'잘 몰랐는데 난 OO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는 말
★칭찬력 높이는 3가지 방법★
하나, 상대의 장점을 한마디로 정리하자
둘, 점성술에서 긍정의 힘을 받아오자
셋, 침묵이 칭찬을 명확하게 한다.
상대가 스스로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게 만드는 칭찬은 상대 안에서 발견해야 한다. 칭찬력을 높이기 위해서 칭찬의 보고인 운세 풀이를 활용해 운세 관련 책의 진취적인 어휘를 의식하면서 학습의 도구로 삼을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칭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말에 경청하여 신뢰감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누구나 납득하고 공감하도록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아리스토의 변론술을 활용한다. 로고스(논리), 파토스(감정), 에토스(신뢰)를 응용하라는 팁으로, 간단하면서도 청중의 마음은 사로잡으며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기 위해 숫자라는 로고스에 감정인 파토스와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명확한 데이터를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숫자 + 감정 +신뢰'를
한 뭉치로 생각합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변론술을
소환해야 할 때입니다.
p.208
이외에도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는 거절 방법이나 반론 법 등 익히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화 스킬이 수록되어 있으니, 말의 힘으로 일상을 기분 좋게 변화시키고픈 독자라면 《어른의 말센스》 일독을 권한다.
언어는 몸을 단련하듯 말센스를 단련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칭찬력과 설득력 높이는 방법을 익혀보려고 한다. 일상을 기분 좋게 만드는 언어로 일상을 채워나가면 센스가 단단해지기를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