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FOR YOU - 자기 돌봄 101의 기적
엘렌 M. 바드 지음, 오지영 옮김 / 가디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흔들리지 않도록 삶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자기 성찰의 시간이 필요하다. 《THIS IS FOR YOU 자기 돌봄 101의 기적》에서는 나를 내 삶의 우선순위에 두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긍정하면서 순간순간을 의미 있게 살아가도록 도와줄 101가지의 기적을 소개한다.

 

자기 돌봄이란,

다른 이들이 아닌 바로 나를 위한 것

 

《THIS IS FOR YOU 자기 돌봄 101의 기적》은 우선 나의 몸과 마음 감정을 다스리며 나를 사랑하는 주문을 시작으로, 관계와 시간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개인적인 공간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기 위해 집과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떠올려보며 나를 행복하게 하는 시간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나에게 일은 어떤 의미인지 짚어보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창의적으로 살아가는 변화를 추구한다.

 

내면의 소리가 비판과 비난 일색이거나

너무 가혹할 때,

우리는 자신과의 싸움에 갇혀버립니다.

스스로 엄격하기보다는

너그러운 태도로

자신에 대한 애정을 표현할수록

우리는 심리적으로 더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 THIS IS FOR YOU 자기 돌봄 101의 기적> 中 p.52

 

저자는 자신을 돌보는 생활에 익숙해지면, 순간의 위로감을 얻으려 나도 모르게 하던 행동으로 뒷걸음치는 일이 줄어들 거라 전한다. 자신을 돌보는 생활을 위해 몸, 마음, 감정, 관계, 시간, 집과 환경, 일, 창의성, 변화에 대한 질문에 찬찬히 기록하다 보면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는 어떨 때 행복한 사람인지를 점검할 수 있다. 《THIS IS FOR YOU》에서 제시하는 질문에 생각하고 적어 보면서 온전히 나의 삶에 집중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타인을 돌보는데 익숙하게 살면서도 정작 자신을 돌보는 일에는 인색한 편이다. 그러나 바쁜 일상을 살아가면서 틈틈이 자신을 돌보지 않으면 번아웃에 빠지기 쉽다. 나를 책임져야 하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임을 기억하며 진정으로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일상이 되도록 자기 돌봄의 시간을 사수해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세상을 살아가는 누구나 자기 돌봄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삶에 지쳐 인생에 변화가 필요한 분이나 마음의 여유가 없는 분들에게 마음을 다독이는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책 《THIS IS FOR YOU》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