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 작은 시작의 힘 - 더 이상 미루지 않고 지금 당장 실행하는 기술
박민선 지음 / 빅피시 / 2023년 1월
평점 :
새해가 시작한 지도 벌써 2주가 지났다. 야심 차게 세운 계획은 얼마나 시행하고 있을까? 《아주 작은 시작의 힘》은 우리가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를 짚어보며 더 이상 미루지 않고 지금 당장 실행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무언가를 시작하려고 하면 시행하기에 앞서 완성도를 높이고 싶다는 게으른 완벽주의에 부딪히고는 한다. 저자는 《아주 작은 시작의 힘》 내에 수록된 자가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게으른 완벽주의 유형을 분석해 보는 동시에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게으른 완벽주의에서 벗어날 맞춤 솔루션을 제시한다.
일단 시작했다면,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 목표를 현실화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step 1. 목표 설정: 인생의 북극성을 제대로 세운다
step 2. 계획과 실행: 하루를 48시간처럼 사용하기
step 3. 기록과 회고 : 목표를 현실화하는 나침반 만들기
삶의 우선순위 가치를 점검해 보고,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진정 원하는 삶은 어떤 삶인지 자신의 진짜 욕망을 파악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나' 자신을 레벨 업 하기 위해 계획표를 세우고, 목표를 실행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해 시간과 에너지 분배를 최적화한다. 마지막으로 목표를 자주 보는 것만으로도 실현에 가까워지므로 목표가 손에 잡히는 효과적인 기록 법을 소개하고, 성공 요인은 더하되 실패 예상 요인을 빼는 회고 법, 주제별 일기 쓰는 법 등 자신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부록에는 실습 템플릿이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나의 컨디션이 어떠한 가이다. 저자는 수면, 식사, 운동 등 멘탈 관리는 잘 되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번아웃에 빠질 위험은 없는지 다음 체크 리스트를 통해 볼 것을 권한다.
경고 체크리스트
□ 아침에 눈 뜨는 것이 즐겁지 않다.
□ 집에 설거지, 빨래, 쓰레기가 쌓였다.
□ 손톱 깎을 시간도 없다.
□ 퇴근해 집에 오면 씻을 힘도 없다.
□ 식사를 대충 챙겨 먹거나 안 먹는 횟수가 늘어났다.
□ 운동을 한 지 오래되었다.
□ 잠자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
인풋과 아웃풋, 일과 휴식, 배움과 일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 함께 있어야 양립할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시작의 힘 p.111
'완벽해질 때까지 준비만 하다가는 다 놓친다'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시작의 부담을 없애고, 기록과 회고를 통해 삶을 점검하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