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 당신을 부의 길로 인도할 버핏의 80년 투자 인사이트
로버트 해그스트롬 지음, 오은미 옮김, 이상건 감수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워런 버핏 전문가인 로버트 해그스트롬이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라는 신작을 가지고 다시 돌아왔다. 그는 투자만으로 부의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워런 버핏의 궁극의 마인드 셋, 80년 투자 인사이트를 소개한다.
세계 최고의 투자가 워런 버핏에 대한 도서는 시중에 많이 나와있지만, 정작 워런 버핏이 직접 쓴 책은 단 한 권도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워런 버핏 관련 도서를 추천하라면 단연 '로버트 해그스트롬'의 책을 떠올리게 된다. 워런 버핏 완벽 투자기법, 워런 버핏 투자법, 워런 버핏 집중투자는 투자가들의 많은 사랑으로 베스트셀러에 오르면서 로버트 해그스트롬은 누구나 인정하는 워런 버핏 전문가가 되었기 때문이다.
기존의 로버트 해그스트롬이 출간했던 책들이 워런 버핏의 투자방식과 투자철학에 비중을 둔 내용이었다면, 이번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는 워런 버핏이 현재의 투자관을 형성하게 되기까지 영향을 끼쳤던 부모님, 친구, 스승, 동료, 생각 등의 다양한 요인들을 추적하여 워런 버핏의 사고방식을 따라가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2017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장에서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가 주주로부터 질문을 받았다. "두 분은(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 지금까지 의견을 나누면서 자본 배분에 관련된 큰 실수들을 피해오셨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버크셔 해서웨이를 운영할 때도 이 안전망이 지속될 수 있겠는가?"
이에 워런 버핏은 IQ가 120,140의 좋은 두뇌를 가지거나 여러 방면에서 뛰어난 기술을 보유했다 할지라도 자본을 배분하는 능력이 없는 사람이 리더의 자리에 있었다면 지금의 버크셔 해서웨이는 없었을 거라 답하며, 이러한 능력을 '머니 마인드'라고 했다.
워런 버핏에게 있어서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떠한 능력보다도 '머니 마인드'를 가졌느냐의 여부라고 할 수 있다. 로버트 해그스트롬은 '머니 마인드'라는 말을 워런 버핏의 입에서 처음 들으며, 워런 버핏의 머니 마인드를 쓰자 결심하게 된 시작점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워런 버핏의 머니 마인드는 무엇을 이야기하는 걸까?
자기 신뢰 -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내재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합리성 - 시장이 움직이는 작동원리를 합리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변화의 도전 - 안주하는 대신 실용주의를 받아들여야 한다.
기업 중심 투자자 - 장기적인 안목으로 동업자 의식으로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경쟁적이고 이기기를 열망하는 스포츠맨 - 이기는 것 그 이상을 추구해라.
덕을 추구하는 마음 - 신중한 행동, 공정한 보상, 정신적 힘을 기반으로 한 건전한 정신을 통해 자본시장의 믿음과 미래의 재무적 성과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성장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세계 최고의 투자가 중의 하나인 워런 버핏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한다.
워런 버핏은 일생 동안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비상한 IQ보다 결정을 내리기 위한 적절한 철학적 토대를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조건으로 꼽는다.
그의 철학적 토대는 아버지로부터 시작하여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 그리고 찰리 멍거의 계보로 이어진다.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인 머니 마인드를 살펴보면, 스토아학파부터 경험주의와 합리주의 그리고 실용주의까지 다 녹아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의 머니 마인드는, 공포와 탐욕 등 부정적인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스토아 철학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동시에, 합리적인 정신으로 선험적 지식과 후천적 경험을 겸비했을 때 최대의 가치를 끌어내는 합리적인 면모를 지녔으며 실용적이기까지 하다. 그리고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고, 조언을 경청하는 겸손함까지 겸비하고 있다.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는 주식으로 성공투자를 하고 싶은 이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힌트를 가득 수록하고 있다. 더 나아가 자산 볼륨을 키워 부의 정상에 오르는 기회를 제공할 인사이트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