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벤저민 그레이엄의 13가지 부자 수업
이지성 지음 / 차이정원 / 2022년 11월
평점 :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스승으로 유명한 벤저민 그레이엄은 '시대를 초월한 가장 위대한 투자자'로 불린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13가지 부자 수업》은 유튜브 「이지성 TV」에서 멤버십 대상으로 강의한 벤저민 그레이엄 강의를 엮은 책이다.
벤저민 그레이엄이 활동하던 1930년대 미국의 주식시장은 지금과는 현저하게 달랐다. 당시에는 주식을 매매하는 데 있어서 어떠한 기준도 없고 규칙이 존재하지 않았다. 자연히 도박에 돈을 걸듯이 인간의 감이나 촉에 의지하는 도박판과 다를 게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투기와 같은 환경의 주식시장에 최초로 기업의 내재 가치를 분석하여 과학적인 방식을 도입한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벤저민 그레이엄이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13가지 부자 수업》은 컬럼비아 대학원생의 교재용으로 벤저민 그레이엄이 쓴 증권분석과 일반투자자를 위한 현명한 투자자에서 다루는 가치 투자의 원칙과 철학의 핵심을 요약한 내용을 기반으로 현재의 투자환경에 맞게 이지성 작가가 재해석했다.
벤저민 그레이엄이 투자 철학은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목표 수익을 달성하는 것에 있었다. 그래서 기업의 본질가치가 주식시장가치보다 높은 저평가 된 주식을 발굴하여 기업이 본질가치에 도달했을 때 매도하는 메커니즘인 것이다. 다음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핵심 가치를 기준을 현대의 상황과 접목한 미래 부자의 생각법이다.
1. 자본주의 그래프의 우상향을 믿어라.
2. 인플레이션 시대에도 투자는 계속되어야 한다.
3. 전망 좋은 주식에 투자하고 흔들림 없이 보유하라.
4. 투자와 투기를 구분하라.
5. 공포와 탐욕을 이기는 자가 투자에 성공한다.
6. 미국 우량 주식이 정답이다.
7. 지식이 아니라 마인드가 부를 가져다준다.
8.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투자해라.
9. 비우량 주식은 철저하게 외면하라.
10. 펀드매니저보다 원숭이를 믿어라.
11. 내 돈은 내가 지킨다.
12. 안전마진의 현대적 개념을 이해하라.
13. 자본주의에 대한 믿음을 가진 자가 부자가 된다.
벤저민 그레이엄 하면 연관 검색어처럼 따라다니는 문구가 바로 '워런 버핏의 스승'이다.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투자자로 불리는 워런 버핏은 일전에 자신의 투자의 85%를 벤저민 그레이엄한테 배웠다고 했다. 이외에도 워런 버핏을 포함해서 미국에서 기록적인 수익률을 올린 사람들 중 5분의 1이 벤저민 그레이엄의 제자들이라고 한다. 투자 업계에서 벤저민 그레이엄이 끼치는 어마어마한 영향력이 실감 가는 대목이다.
이지성 작가는 자본시장은 더욱 발전할 것이라며 '자본 시장은 결국 우상향한다는 것을 믿으라'라고 강조한다. 아울러 미국이 주도하는 4차 산업 혁명은 더욱 발전할 것이기에 벤저민 그레이엄의 성공투자 방식을 따라 미국 우량주 투자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노후 대책이라고 덧붙인다.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철학을 쉽게 접하기를 원한다면, 《벤저민 그레이엄의 13가지 부자 수업》 을 일독하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