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디자인하라
유영만.박용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사용하는 언어의 레벨이 당신 인생의 레벨이고, 언격이 인격을 결정한다. 《언어를 디자인하라》 저자는 삶의 격을 높이고 싶다면 사용하는 언어의 품격을 높이라 강조하며 인생이 레벨 업되는 7가지 개념사전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우리가 언어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는, 나의 언어로 세상을 바라보고 나만의 방식으로 생각하고 표현하기 위해서다. 언어력을 높이고 지성의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은 역시나 독서다.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하고, 적확한 언어 사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지능을 능가하는 지성과 지식을 뛰어넘는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깊이 읽기'가 중요하다.

 

깊이 읽기란, 자신이 터득한 삶의 지혜와 책 속 저자의 생각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대충 훑어보는 식으로는 책을 읽으면 저자가 제기한 문제의식을 헤아릴 수 없을뿐더러 저자가 왜 이런 문장을 썼는지 파악할 수 없으며 활자 뒤에 숨은 의도와 목적을 읽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책을 깊이 읽고 저자의 메시지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뒤 느낀 바를 리뷰로 작성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해야 비로소 독서 과정이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언격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나만의 개념사전을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나만의 언어와 개념을 갖기 위해 신념 사전, 관점 사전, 연상 사전, 감성사전, 은유 사전, 어원사전, 가치사전 7가지 개념사전 만드는 법과 활용법을 소개한다.

 

《언어를 디자인하라》는 나의 언어 습관을 돌아봐야 함을 명징하게 보여준다. 내가 사용하는 언어를 디자인함으로써 나의 인생을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매력적이다.

 

우아하고 품격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언격을 높여야 한다. 나의 말이 곧 나의 인격이기 때문이다. 《언어를 디자인하라》에서 소개한 언격을 높이는 개념사전들을 작성해 보면 나의 삶의 가치관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깊이 있는 독서를 통해 지성의 폐활량을 늘려나가면 보다 레벨 업 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어떤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사람도 바뀌고 삶도 바뀐다.

내가 사용하는 언어가 나이므로,

나를 바꾸고 내 삶을 바꾸려면 언어를 바꿔야 한다. p.2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