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송지현 옮김 / 현익출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52년에 문을 연 고바야시 서점의 실화를 바탕으로 펼쳐지는 힐링 소설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는 대를 이어 70년간 명맥을 유지한 비법을 출판 유통 새내기 직원에게 전수해 주며 따스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평소 책을 잘 읽지 않았던 리카가 출판 유통회사 다이한에 입사해 오사카로 발령받으면서 일본 출판 시장의 현주소를 보여준다. 활자 공포증이 만연한 시대에서 출판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막상 독서량이 압도적으로 적어 자존감이 낮은 그녀에게 유미코는 다독가는 이 사회에 일부이고, 책을 안 읽는 사람이 다수라며, 다수의 마음을 알 수 있으니 약점을 장점으로 만들라고 조언해 준다.

 

발상이라는 게 참 중요하다. 타겟을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닌 평소 책을 가까이하지 않는 이들을 대상으로 판다면? 더 많은 기획안이 생겨나지 않을까. 물론 의견이 분분하겠지만 말이다. 이외에도 '첫 문장으로 고르는 책' , '내가 만드는 띠지 그랑프리', 북토크, 북 페어 등 도서 프로모션 내용들도 녹아있으니 책을 좋아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출판사 직원들이 읽으면 좋을 듯하다. 우리나라의 출판유통 업체인 북센과 비슷한 듯 다른 거 같은 다이한, 우리나라 출판시장과 일본의 출판 시장을 비교하면서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는 아버지의 서점을 물려받게 되기까지 남편의 과감한 결단과 사랑이 있었던 유미코의 소토리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매력 있다. 특히 작은 동네 서점 고바야시 서점이 아마존을 이긴 스토리나 우산을 파는 서점이라는 이색 타이틀 등 출판 유통시장에서 인정하는 서점으로 자리하기까지 유미코의 열정이 돋보이는데 논픽션 소설이기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

 

고바야시 서점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사장 유미코가 있기에 힘들 때 찾아가 얘기하고 싶어지는 서점이다.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매개체인 책의 매력이지만, 어쩌면 추천해 주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책이 읽고 싶어지기도 하다는 사실을 유미코를 통해 보여준다. 믿고 보는 유미코 픽처럼, 신뢰관계를 쌓은 서점 사장님이 있는 고바야시 서점 단골손님이 많은 건 당연지사.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은 가독성 좋은 힐링 소설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유미코와 함께한 1년간 폭풍 성장하며 일과 사랑을 다 거머쥔 리카의 활약상을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문뜩 대형 서점과 차별점을 둔 우리나라 독립 서점이나 동네 서점들을 방문해 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