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제영의 종목선정 절대원칙 37 - 내가 고른 종목이 아니면 결코 돈 벌 수 없다
박제영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사람들은 만나면 나오는 대화 소재 중에 주식 이야기는 단골손님이다. 그러나 많은 주식 이야기가 오고 가도 끝은 한결같다. 그래서 앞으로 무슨 종목이 유망해? 뭘 사야 해? 로 귀결된다.
박제영의 종목 선정 절대원칙 37은 다른 사람이 무슨 종목을 사는지 궁금할 필요 없이 스스로 종목을 분석하고 발굴하여 자신만의 투자 습관을 만들어 갈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저자인 박제영은 삼프로tv에서 증시 셔터맨으로 활약하며 많은 투자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증권전문가이다. 저자는 누군가의 추천으로 종목을 받아서 잘못된 타이밍에 매매를 반복하는 주식투자자들에게 자신이 발굴한 종목으로 투자하지 않으면 주식으로 돈 벌기가 어렵다는 교훈을 전하기 위해서 집필했다고 한다.
한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2000개가 넘는 종목 중에서 투자할 종목을 찾는다는 것은 쉽지 않을 일이다. 그래서 저자는 사지 않을 종목은 제외하고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들 위주로 종목분석해야 효율적인 투자 접근이 가능하다고 한다.
박제영의 종목 선정 절대원칙 37에서 핵심은 기술적 분석을 통해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골라내서 기본적 분석과 시장 흐름의 분석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종목을 발굴한다. 기술적분석으로 상승 가능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차트에서 추세가 살아 있는지이다. 추세가 살아있는지 확인하는 여부는 이동평균선의 정배열과 거래량 그리고 체결강도를 통해 파악한다. 기본적 분석에서는 재무제표상의 현금흐름을 가장 중시한다. 현금흐름표에서 영업활동, 재무활동, 투자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익 증가는 물론 투자를 집행하며 성장하는지, 채무를 상환하는지, 등 다양한 상태를 분석하여 현재의 기업 상황을 파악한다.
박제영의 종목 선정 절대원칙 37은 기술적분석을 위한 차트 세팅부터 기본적 분석으로 가치를 파악하며 업황을 보며 시장의 변수를 대응하며 스스로 종목을 발굴하는 노하우를 담았다. 자신이 발굴한 종목으로 성공 투자하는 꿈을 가진 투자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